[화제의 논문] '건설사업비관리 성과측정 실증적 연구'
[화제의 논문] '건설사업비관리 성과측정 실증적 연구'
  • 하종숙 기자
  • 승인 2008.03.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병기 토펙엔지니어링 부사장, 박사학위 논문 CM 모델 개발

 

CM 성과측정 모델 개발… CM 활성화 방안 제시

 

 

유병기 토펙엔지니어링 부사장<사진>이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에서 ‘건설사업관리 성과측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 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 부사장은 논문을 통해 현장실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크 기법을 기반으로 한 CM 성과측정 모델을 개발, 사례분석 대상 프로젝트 성과 측정 결과와 연구가설들을 다양한 관점으로 비교.분석.검토한 결과를 제시, CM 역량강화는 물론 활성화 개선방안으로 제시했다.

다음은 논문의 결론 내용이다.

 

 

'건설사업비관리 성과측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

 

최근 건설산업은 점차 대형화, 전문화 돼 가고 있기 때문에 CM의 확대는 불가피하다.

국내의 경우 1960년대 CM과 관련한 이론이 국내 건설관련 교수진에 의해 처음 소개됐으며, 1970년대 중동 등이 해외 건설현장에 파견된 실무자들이 처음 접하게 됐다.

 

이후 국내에 '원자력발전소.인천국제공항.경부고속철도 건설' 등의 필요에 의해 적용한 후 CM의 효용성을 체험하게 됐으며 국내에서 관련 규정을 법제화함과 동시에 시범사업을 수행하는 등 CM을 본격적으로 추진했으나 국내 건설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CM의 활성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CM 활성화의 주요 저해요인 중의 하나가 CM 효용성에 대한 검증 부족으로 발주자의 CM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에대한 해결방안은 성과측정에 의한 객관적인 효용성 검증이지만, CM은 그 특성 프로젝트 규모가 크고 복잡하며 발주자.설계자.시공자.CMr 등 다양한 사업 참여주체가 각기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과측정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국내의 CM 성과측정은 공공부문에 한해 실싣왼 경우가 있으나 해외 선진국의 경우와 비교하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으며 보다 정고한 성과측정을 위한 연구들은 성과측정 범위가 연구단계에 국한돼 있으므로 실효성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CM 성과측정의 필요성 및 문제점에 착안해 본 연구는 객관적.실용적인 CM 성과측정 모델을 개발했다.

 

이는 보다 효과적인 성과측정을 위해 누구나 쉽게 사용.관리가 가능한 체크리스트 기법을 사용했을 뿐만아니라 건설사업관리 업무의 객과적인 성과측정을 위해 발주자.설계자.시공자.CMr의 4자 관점의 견해를 반영했고, 또한 세부적인 부분까지 성과측정을 하기 위해 공사단계별.관리영역별로 세분화해 총 163개의 체크리스크 항목을 선정했다.

 

또한 AHP 기법을 활용해 선정한 체크리스트 항목의 표준 가중치를 도출.반영해 개발한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를 보다 정교하게 했을 뿐만아니라 본 연구는 CM의 성과측정 모델 개발에 그치지 않고, 개발한 체크리스트를 최근까지 스행된 국내 공공부문 건축공사 CM 프로젝트에 적용해 실증적 성과측정을 실시했다.

 

성과측정 시, CM은 그 특성상 사업 참여자가 다양해 각기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으므로 참여자별로 성과측정 결과가 달라, 보다 정확한 성과측정을 위해 사업 참여자별로 구분해 성과측정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8개의 가설과 비교, 분석해 다음과 같이 국내 CM 역량 강화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국내 CM 역량 강화 및 활성화 주요 저해 요인들은 CM 역량 및 전문인력 부족, 관리체계 미비, 관련제도의 미비 등으로 분석됐으며 건설사업관리 관련 인프라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CM의 특성상 중요한 요인이지만 인프라의 규모가 성과도에 미치는 영향은 적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CM 발전은 단순히 보다 많은 재원을 투자하는 것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CM과 관련한 개개인 또는 조직의 역량 강화가 선결돼야 함을 말해준다.

 

또한 국내 건설사업관리 및 건설산업 관련제도 개선 역시 시급하다.

현재 국내 건설산업 관련제도의 특성사 용역형 CM방식만 가능해 CM 적용 다양성에 기인한 CM의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이론적으로 만 인지하고 있었던 국내 CM의 개념적 문제점들을 정량적인 수치로 분석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국내 CM 활성화를 위해 어떤 부분에 어느 정도의 노력을 해야 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었다.

 

또한 사례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국내 CM 활성화를 위해서는 계약방식은 가능한 공동계약방식으로 발주를 하고 프로젝트 추진 시 설계 이전단계, 설계단계 등 시공 이전단계에 대해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워야 하며 개개인에 대한 CM 관련 교육을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CM전문가 양성에 노력해야 하겠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들을 통해 그동안 CM 활성화의 주요 저해요인으로 지적돼 온 CM 적용효과의 신뢰성 부족문제를 해결함으로써 CM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며 건설사업관리에 관한 기술력 및 관리역량을 향상시켜 해외 CM시장에서의 기술경쟁력 향상 및 확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 기대효과

 

본 연구를 통한 기대효과를 살펴보면 크게 체크리스트 활용 측명과 CM 성과측정 연구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체크리스트 활용 측면

본 연구에서 개발한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는 공사단계별.관리영역별로 발주자.설계자.시공자.CMr 등 CM 프로젝트 참여자가 현장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 중간평가를 통해 미비점 및 예상 문제점을 발견하여 대책방안 마련이 가능하고, 프로젝트 완료 후 평가를 통해 해당 프로젝트의 성과점과 보완점을 분석해 향후 유사 프로젝트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통해 CM의 효용성 제고 및 성과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CM 성과측정 연구 측면

본 연구에서 개발한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는 그동안에 수행된 유사연구들의 공통적 한계점인 실증적 연구 부족이라는 점을 개선했으며, 이는 실제로 CM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담당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체크리스트의 표준 가중치를 도출했기 때문이다.

 

또한 개발한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를 준공완료 된 프로젝트에 적용해 국내 CM에 대해 연구를 수행한 점은 국내에 처음 있었던 일이다.

 

이를통해 CM 성과측정에 관련한 실증적 연구방향을 제시했다.

 

■ 향후 연구방향

 

본 연구의 성과물인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의 경우 총 163개에 달하는 항목으로 CM 업무 전반에 걸쳐 세밀한 분석이 가능하며, 각 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반영해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체크리스트는 준공된 프로젝트에 대한 성과측정만이 아니라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중간평가 등 여러 용도에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지속적인 체크리스트는 항목 다양화 및 항목별 표준 가중치 보완

 

본 연구는 CM업무를 5개 공사단계, 9대 관리영역으로 구분해 CM 업무전반에 걸친 성과측정이 가능하도록 했으나 세분화 과정에서 리스크관리 영역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처럼 반영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체크리스트 항목의 검토.선정이 필요하며, 이와함께 기존 항목 및 새롭게 선정된 항목에 대한 표준 가중치 역시 지속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CM 업무 전반에 걸친 보다 정교한 성과측정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체크리스트 항목 다양화 및 항목별 표준 가중치 보완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CM 유형별 특성에 맞는 체크리스트 개발

 

본 연구에서 개발한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의 경우, 구갠 공공부문에만 국한했기 때문에 점점 대형화.복잡화.전문화돼 가는 건설산업의 특성 및 해외 건설시장의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한 체크리스트가 개발되면 국내 CM 기술력 및 역량 향상과 국제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 활용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에 따라 다양한 특성들을 파악해 이를 고려한 유형별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셋째, 성과측정 결과관리 및 피드백 프로세스 구축

 

개발한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를 통해 성과측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더라도 성과측정 결과에 대한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개발한 CM 성과측정 체크리스트는 그 효과를 십분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성과측정 결과관리 및 피드백 프로세스를 구축해 구체적인 성과측정 결과의 관리 및 활용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