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음식물쓰레기 50%이상 줄이기 추진
환경부, 음식물쓰레기 50%이상 줄이기 추진
  • 김성 기자
  • 승인 2010.03.24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으로 확대 예정

환경부는 25일‘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이 달 말부터 환경부 소속 8개 유역(지방, 대기)환경청과 8개 소속·산하기관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대책’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재 환경부 산하 16개 기관 중 12개 기관이 구내식당을 운영 중이고, 식사인원은 약 2,600여명, 1일 음식물쓰레기량은 약 400kg에 이른다.

대책목표는 6월말까지 유역(대기,지방)환경청 7개 기관의 잔반을 제로화하고, 연말까지는 식재료쓰레기를 포함한 음식물쓰레기 총 발생량을 50%이상 줄이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할 경우 연간 약 2억원의 경제적 낭비를 막고,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 발생하는 CO2 약 17,600kg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환경부 소속 및 산하기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대책’은 음식물쓰레기 발생특성에 따라 단계별로 수립된 것이 특징이며 식자재를 계획적으로 구매하여 식재료쓰레기 감량,  식사인원 예측 시차조리로 먹지않고 남은 음식의 발생량과 잔반 발생량을 줄이는 대책등이 마련됐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이용자들이 먹을 만큼만 덜어갈 수 있도록 ‘소형 배식집기’를 마련하고, 국도 많은 양과 적은 양으로 구별하여 배식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실행대책의 성과를 6월 말까지 분석하여 공개할 계획이며, 그 성과에 따라 여타 공공기관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