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4대강 수질보호 ‘스마트 리버’ 주목
<기획>4대강 수질보호 ‘스마트 리버’ 주목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0.02.2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와 환경기술 접목된 퓨전기술 적극 활용

각 지자체 및 관련기업 활발한 움직임
예산 급감 및 분리발주 무산으로 ‘암초’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서 스마트리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리버란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수질보호 및 물길 복원을 위한 이번 사업은 단순 토목공사가 아닌 IT와 환경을 접목한 녹색기술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첨단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사업이다.

현재 각 지자체에서는 스마트리버를 구체화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연구기관과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총 22조6,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지난달 초 이미 착공에 들어갔으며 당초 사업예산의 10%는 IT를 접목하는 스마트리버 분야에 활용하기로 했지만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 대폭 축소됐다.

스마트리버는 4대강 사업 가운데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자가 환경오염을 모니터링하고 진단 및 치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심에는 최첨단 IT와 환경, 방송통신기술이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능형 센서네트워크(IP-USN)와 유무선 광대역 방송통신 인프라를 이용해 물관리에 지능화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미국의 경우 뉴욕 허드슨강에서 실시한 레온프로젝트가 융합IT를 이용한 수자원관리의 대표적 사례다.
 레온프로젝트는 허드슨강 전 구간에 5,000개의 센서를 부착한 네트워크를 연결해 실시간 환경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관계 전문가들은 4대 강 사업이 스마트리버를 통한 녹색뉴딜사업으로 이어진다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한국의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산업이 될 것이라는 중론이다.

현재 지자체를 중심으로 스마트리버 사업도 빠른 진척을 보이고 있다.

경상북도는 최근 낙동강에 u-ICT를 적극 활용하기 위한 u-ICT 기반 융·복합 녹색성장 종합계획수립 중간보고회를 열고 스마트리버사업을 구체화해 낙동강을 중심으로 한 수질관리, 수자원관리, 수계관리 등 통합 지원체계를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도가 대구경북과학기술원에 의뢰해 마련한 스마트리버 프로젝트에는 2011년부터 오는 2015년까지 7,5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대경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와 대구경북연구원도 물산업을 대경권의 새로운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물산업 광역클러스터 구축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위원회는 물산업 발굴을 위해 강원권, 동남권 등과 초광역 협력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대전과 충남·북도 올해부터 오는 2013년까지 추진할 지역발전 5개년 계획에 수자원 보호를 위한 금강수계 하천 네트워크 구축 계획을 담고, 여기에 IT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들은 본격적인 움직임과 함께 스마트리버 사업이 본격화되면 적용될 수 있는 IT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질측정 및 환경오염 DB 구축과 본류 및 지류의 감지센서 및 CCTV, 모바일 IPTV, UCC, 콘텐츠, LED, 3D GIS, 수처리 등 관련 분야 기업의 참여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스마트리버 사업이 급물살을 타는 가운데 최근 찬물이 끼얻는 일이 생겼다.

국토해양부가 4대강 정보기술(IT) 접목사업을 건설·토목사업에 통합 발주키로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IT서비스, 환경, 통신 등 업체들이 건설업체의 하도급업체로 전락과 함께 하도급에 따른 업체 간 가격경쟁으로 4대 강 정보화 사업이 부실공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10일 발표한 4대 강 정보화 전략계획(ISP) ‘스마트 리버’ 프로젝트에 따라 오는 2012년까지 투입할 1,150억원 중 250억원에 이르는 4대강 광통신망 구축 사업에 IT부문을 분리발주하지 않고 시공사를 상대로 통합 발주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즉, 공구별로 4대 강 사업을 수주한 건설사가 통신업체 등을 상대로 광통신망 관련 장비를 개별 발주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IT업계가 전문성 확보 차원에서 줄기차게 제기해 온 IT사업 분리 발주 제안이 좌절 된 것이다.

환경IT업체 한 관계자는 “건설 시공사가 일괄 수주한 후 다시 하도급하는 구조로 갈 수밖에 없다”며 “IT사업에 전문성이 취약한 건설사는 결국 기술보다 가격에 더 많은 비중을 두게 될 가능성이 커져 저가낙찰에 따른 부실공사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4월 IT서비스·통신·SW업계 등의 의견을 취합해 작성한 4대강 정보화 예산안은 2012년까지 1조88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실제 시행 과정에서 1,150억원 수준으로 대폭 삭감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