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38> 성(性)기능 저하시키는 습관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38> 성(性)기능 저하시키는 습관
  • 국토일보
  • 승인 2018.08.27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성(性)기능 저하시키는 습관

성(性)능력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가 질병
술·담배·기름진 음식 등 생활습관 관리 필수

□ 성(性)의 위기

성(性)능력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가 질병이다. 미국 MIT 의대에서 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의 약 50%, 고혈압 환자의 약 27%, 고지혈증 환자의 약 24%가 발기부전 등 성기능 장애를 보였다.

또한 실패에 대한 불안감이 자율신경계를 교란시켜서 정상적인 발기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 외에도 상대 여성에 대한 스트레스, 부부간의 갈등이 있는 경우 몸은 멀쩡하다가도 발기가 잘 안 될 수 있다.

이와함게 직장에서 은퇴해 사회적 정체성을 상실하게 되면 무력감에 빠지기 쉽다. 이렇게 심리적으로 위축된 상태에서 부부관계를 할 때, 발기가 잘 안 될 경우, 아내가 이를 비웃거나 남편을 무시하며 잠자리를 거부하면 굴욕감 때문에 남성들의 갱년기 우울증이 심해질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외도로 이어질 수 있다.

□ 성(性) 기능을 떨어뜨리는 나쁜 습관

특별한 문제가 없는 남성이라면 아래 기술하는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성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1) 술·담배에 자꾸만 손이 간다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은 피부나 성기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그로 인해 음경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발기력이 약해진다. 또 혈압이 올라가면서 심장에 무리를 주어 빨리 지치게 된다. 지나친 음주 역시 성기능 장애와 불임을 유발하고, 간질환, 고지혈증 등을 초래하며 그 합병증으로 발기부전이 될 수 있다.

2) 기름진 음식을 좋아한다

고기나 유제품에 많이 들어있는 포화지방이나 튀김, 패스트 푸드, 인스턴트 식품 등에 있는 트랜스지방은 혈관의 탄력성을 떨어뜨려 성 기능을 저하시킨다.

3) 체중이 부쩍 늘었다

비만도 발기부전을 부르는 주요한 요인이다. 살이 찌면서 몸속의 지방조직이 남성호르몬을 여성호르몬으로 변화시키는 아로마테이즈라는 효소를 만들게되면 결국 남성호르몬이 감소한다.

4) 남보다 스트레스를 잘 받는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되면 자율신경계가 계속 긴장해서 성욕과 성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5) 복용 중인 약이 있다

감기약이나 소염진통제는 물론이고 고혈압이나 위궤양약도 성기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이뇨제나 신경안정제, 스테로이드제, 항생제 등의 약도 마찬가지다. 성기능 장애를 호소하는 남성 환자의 25%가 약물남용 때문이라는 보고도 있다.

6) 고온 사우나를 즐긴다

고환의 온도가 급상승하면 생식능력이 떨어지므로 좋지 않다. 하체는 항상 서늘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꼭 끼는 삼각팬티 는 고환의 온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사각 팬티를 입는 것이 좋다.

7) 특별히 하는 운동이 없다

걷기나 달리기, 수영, 등산 등 유산소 운동을 하면 비만도 해소하고, 몸이 건강해지고 심장도 튼튼해져 발기력이 좋아진다. 자전거는 너무 오래 타면, 자전거 안장이 회음부와 고환을 눌러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역효과가 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