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의원 "화재 진압, 결과로 판단 금물···누구도 돌 던질 자격 없다"
전현희 의원 "화재 진압, 결과로 판단 금물···누구도 돌 던질 자격 없다"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2.0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소방 안전점검 직접 점검 및 소방대원 노고 격려···소방공무원 근무환경 개선 약속

▲ 전현희 국회의원이 지난 8일 서울 강남소방서 소방대원과 함께 관내 서울요양원을 방문해 화재 예방을 위한 소방 점검을 실시했다. 사진은 전 의원(앞줄 왼쪽 두번째)와 강남소방서 소방대원들의 기념촬영.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서울 강남을)이 관내 소방안전점검에 직접 참여, "결과만 보고 소방 공무원에게 돌을 던져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현희 의원은 지난 8일 강남소방서 소방대원과 함께 서울요양원을 방문해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점검에 나섰다.

특히 최근 제천 스포츠센터, 밀양 세종병원, 서울 세브란스병원에서 화재사고가 발생, 국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 의원이 직접 국민 생활 안전 챙기기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이날 전 의원은 현장에 출동한 소방대원과 함께 화재진압·인원대피·의용소방대 투입 훈련과 심폐소생술 교육, 소방호수 점검 등에 직접 참여하는 한편, 국민안전을 위해 밤낮없이 헌신하는 소방대원들의 노고를 아낌없이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전현희 의원은 “최근 제천 화재참사 이후 화재에 대한 안전관리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며 “철저한 화재예방활동과 소방점검을 통한 대비태세 확보로 화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무엇보다 전 의원은 제천 화재참사 당시 소방서장, 지휘팀장께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결과 만을 보고 현장대응 과정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그 누구도 소방대원들에게 돌을 던질 자격은 없다"며 "이들에게 해줘야 될 것은 책임 추궁이 아닌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과 헌신에 대한 따뜻한 격려”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 의원은 소방공무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안전망 확충을 위해 국회에서 법과 제도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