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충남권 가뭄 적극 대처"···수자원 업무 환경부 이관 직후 열린 '대책회의' 눈길
국토부 "충남권 가뭄 적극 대처"···수자원 업무 환경부 이관 직후 열린 '대책회의' 눈길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5.2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교통부가 청와대의 '환경부로 수자원정책 업무 이관' 발표 이후 충남도와 '충남서부권 가뭄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은 회의 전경.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충청지역에 계속되는 가뭄에 대비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충청남도와 공동대응한다.

국토부는 22일 충청남도,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한국농어촌공사 등과 함께 22일 충남서부지역 가뭄에 대응하기 위한 ‘합동 대책회의’ 및 보령댐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충남서부지역의 수원인 보령댐은 2016년 홍수기 이후 강수량이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올해 5월 들어 강수량은 25mm에 불과, 예년의 25% 수준에 그쳤다.

지난해 8월 21일 ‘주의’ 단계에 진입해 하천유지용수를 감량 공급하는 등 긴축 운영을 실시해 왔으나 올해 3월 25일 ‘경계’단계에 접어들면서 국토부는 ‘댐 용수부족 대비 용수공급 조정기준’에 따라 보령댐 도수로를 가동하고 있다.

지난 3월 25일부터 이달 19일까지 도수로를 통해 총 500만 톤의 물을 보령댐에 공급했으며, 현재까지 충남 서부지역(8개 시·군)에 필요한 생활용수 및 공업용수를 공급해 제한급수 없이 주민들이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달 들어 비가 거의 내리지 않고, 앞으로도 강수량 부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지역 자치단체들과 공동 대응을 강화키로 했다.

이에 국토부는 보령댐 저수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물의 양만 공급하고 여유량을 감소시키는 등 댐의 효율적인 운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아울러 필요 시 급수체계 조정을 통해 보령댐 공급량의 일부를 인근 댐에서 대체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서 충청남도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 홍수기 전까지 다목적댐의 생활·공업 용수 공급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강수량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부족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댐 운영을 철저히 하겠다”라며 “충청남도와 공동으로 가뭄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는 같은 날 오전 청와대가 국토부 수자원정책국 및 K-Water를 환경부로 이관한다는 방침이 발표된 직후 열려 더욱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