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급행버스 수혜단지는 어디
광역급행버스 수혜단지는 어디
  • 이경운
  • 승인 2009.08.1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거주자 서울 출퇴근 부담 크게 줄어

10일부터 용인~시청 등 5개 노선 시범운행

수도권 거주자들의 서울 출퇴근 부담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10일부터 용인~시청, 동탄~강남, 남양주~동대문, 송도~강남, 고양~서울역 등 5개 노선에 대해 광역급행버스를 3개월간 시범운행하기로 했다.

광역급행버스는 정류소를 8개 이내(편도 기준)로 줄여 총 운행시간이 평균 15분 정도 단축될 예정이다.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www.DrApt.com)는 광역급행버스 정류소(수도권 시발점 기준)까지 도보 5분 이내에 위치한 주요 수혜 단지를 소개했다.

 

▲ 용인-시청 노선 

용인-시청 노선은 상행의 경우 지역난방공사~현대성우~현대1차~머내를 거쳐 시청까지 운행된다.

현대1차 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는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수지1현대아파트는 총 1,168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다.

토월초, 풍덕초, 문정중, 수지고 등이 가까우며 수지체육공원과 분당선 죽전역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죽전점, 롯데마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2014년 이후로 예정된 신분당선 연장선이 완공되면 역세권 아파트로 거듭날 전망이다.

머내 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는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현대1차아파트는 총 466가구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02년에 입주했으며 분당선 오리역이 도보 15분 거리다.

동천초, 손곡초, 손곡중, 수지고 등의 교육시설과 인근에 위치한 CGV, 하나로클럽,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 동탄-강남 노선

동탄-강남 노선은 신도브래뉴아파트~다은마을~메타폴리스~한빛마을을 거쳐 강남까지 연결된다.

나루마을 정류소 앞에 위치한 동탄신도시 반송동 신도브래뉴아파트는 총 809가구로 구성돼 있다. 반석초, 솔빛초. 반송초, 반송중, 반송고 등이 가깝고, 이마트 동탄점과 롯데마트 화성점, 홈플러스 병점점, 한림대 병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메타폴리스 앞에 위치한 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는 동탄신도시 반송동 시범한빛금호어울림아파트는 총 548가구다. 메타폴리스 인근 중심상업지구 내에 대형 쇼핑몰, 스포츠센터, 할인점, 영화관 등이 입점 예정이다.

  

▲ 남양주-동대문 노선

남양주-동대문 노선은 평내농협~장내마을~금곡동구종점~금곡역을 거쳐 동대문까지 운행된다.

평내농협 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평내대명아파트는 총 664가구로 구성돼 있다. 평내초, 평내중, 장내중, 평내고 등의 교육시설이 인접해 있고, 향후 2010년 12월에 개통 예정인 경춘선 평내호평역을 도보 10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금곡역 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는 인정프린스는 총 240가구로 이루어져 있다. 전용면적 60㎡ 미만의 소형평형으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며, 2010년 12월 개통예정인 경춘선 금곡역이 도보 3분 거리로 매우 가깝다.

 

▲ 송도-강남 노선

송도-강남 노선은 경제자유구역청~풍림2,3차아파트~한진해모로아파트~동막역을 거쳐 강남까지 운행된다.

동막역 정류소 앞에 위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동춘동 풍림2차 아파트는 총 1,200가구로 구성돼 있다. 인천지하철 1호선 동막역도 도보 5분 이내 이용가능하다.

동막초, 인천여중, 대건고, 인천여고 등의 교육시설과 이마트 연수점, 롯데슈퍼 등의 편의시설이 가깝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한진 해모로아파트는 단지 앞 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다.

총 661가구로 구성돼 있으며 인천지하철 1호선 캠퍼스타운역 도보 2분 거리의 초역세권 아파트다. 신세계백화점 인천점, 이마트 연수점, 롯데마트 연수점 등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풍부한 편이다. 교육시설로는 신송초, 신송중, 신송고가 있다.

  

▲ 고양-서울역 노선

고양-서울역 노선은 대화역~주엽역~강선마을~마두역을 거쳐 서울역까지 운행된다.

대화역 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는 일산 대화동 장성동부아파트는 총 410가구로 구성돼 있다. 3호선 대화역을 도보 4분이면 이용할 수 있으며 인근 편의시설로는 고양종합운동장, 뉴코아백화점, 일산백병원, 킨텍스 등이 있다. 교육시설은 장촌초, 장성초, 장성중, 일산대진고, 주엽고 등이 가깝다.

마두역 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는 일산 장항동 호수청구아파트는 총 668가구로 구성돼 있다. 3호선 마두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뉴코아백화점, 이마트, 일산병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호수초, 백석중, 백신중, 백신고 등의 교육시설이 인접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