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심사 시 시공실적 만점기준 대폭 완화된다
적격심사 시 시공실적 만점기준 대폭 완화된다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4.08.27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시설공사 집행기준’ 마련

[국토일보 장정흡 기자] 조달청은 중소건설기업의 수주난 해소와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등 사회적 배려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의 ‘조달청 시설공사 집행기준’을 마련,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조달청 시설공사 적격심사시 시공경험평가에서 요구하는 공사실적을 5배(5년) 수준에서 3배(5년)~0.5배(5년)로 완화, 중소건설기업 수주 가능성을 대폭 확대했다.

또한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사회적 기업, 지방기업 등이 공공건설시장에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격심사기준을 개정했다.

아울러 시설분야 중 계약상대자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계약조건을 손질했다.

설계시공입찰에서 설계변경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 시기를 현행 발주처의 조정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청구하도록 하던 것을 앞으로는 준공대가 수령 전까지 청구할 수 있도록 개선해 계약상대자의 업무 부담을 경감했고, 적격심사 시 상호출자제한기업 소속 계열사간 공동수급체를 구성할 경우 지역가산 평가에서 제외해 실질적인 지역업체 우대라는 정책적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태원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기준개정으로 사회적 약자기업과 시공실적이 부족한 중소건설기업의 실질적인 공공건설시장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본다”면서 “특히 일괄입찰공사의 설계변경으로 인한 계약금액 청구기한 조정 등으로 그동안 시설분야의 비정상적인 관행이 정상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