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인구·배후수요 품은 ‘역세권 상업시설’ 공실 적고 수익률 높아
유동인구·배후수요 품은 ‘역세권 상업시설’ 공실 적고 수익률 높아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5.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리브 에이센트 투시도.
빌리브 에이센트 투시도.

'역세권'은 부동산 선택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다. 특히 상업시설의 경우 수많은 유동인구를 품을 수 있는 역세권 입지의 효과를 다른 부동산 상품보다 크게 누린다. 풍부한 고정수요가 곧 안정적인 임대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1개의 역이 아닌 2개 이상의 노선이 지나는 멀티 역세권 상업시설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일례로 여러 개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서울 신사역, 천호역 등이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신사역과 천호역의 집합상가 투자수익률은 각각 1.88%, 1.46%를 기록했다. 이는 서울 집합상가 투자수익률(1.07%)에 비해 최대 75% 이상 웃도는 수치다.

역세권 상가의 경우 공실률도 낮다.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지난해 4분기 서울 집합 상가 평균 공실률은 8.1%로 나타났다. 이 중 신사역과 천호역 상권의 경우 각각 2.6%, 5.5%로 평균보다 낮은 공실률을 보였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역세권 상업시설은 접근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기본 고정수요까지 풍부해 비역세권 상업시설에 비해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며 "특히 노선이 하나가 아닌 둘 이상이 지나는 역이거나 역 자체를 두 개 이상 가까이에 두고 있는 상업시설은 더욱 돋보이는 옥석 투자처"라고 조언했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 은평구 연신내역 초역세권에 조성되는 '빌리브 에이센트'와 단지 내 상업시설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가 5월 12일 견본주택을 오픈할 예정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은다.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와 함께 조성되는 빌리브 에이센트는 서울 은평구 불광동 305-3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5층~지상 24층, 전용면적 49㎡~84㎡, 총 492세대/실 규모로 조성된다.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는 총 4개 층에 대규모로 마련된다. 상업시설에는 메가박스 영화관과 서울시 8대 신성장 동력산업 특화군이 들어서는 업무시설을 비롯해 전략적으로 업종을 배치할 예정이다. 단지 내 중앙광장과 직결되는 스트리트형 구조를 적용해 편리하고 효율적인 쇼핑 동선을 구축했다.

여기에 주변 상권과 연결돼 서북권을 대표할 핵심 상권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인근 로데오 거리, 연서시장과의 상권에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 상권까지 연계되면 향후 합정 '메세나폴리스', 영등포 '타임스퀘어'와 같은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향후 GTX-A노선, 주변 상업지구활성화 등의 개발도 완료되면 일대는 은평구 만남의 광장 역할을 톡톡히 할 전망이다.

실제 빌리브 에이센트가 들어서는 연신내역 일대는 국내 최초의 GTX인 GTX-A노선을 비롯해 여러 지역 개발사업이 예정돼 있어 향후 서울 서북권 지역의 대표 중심지 역할을 수행해 낼 것으로 주목받는 곳이다.

우선 단지 앞 연신내역에는 GTX-A노선이 2024년 부분 개통될 예정으로 서울 지하철 3, 6호선까지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향후 GTX-A노선 전 구간 개통이 완료되면 연신내에서 삼성역까지 9분 만에 도달이 가능해, 강남을 옆 동네 수준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특히 GTX-A노선의 서울 내 역사는 단 4개에 불과한 만큼 초역세권 입지를 갖춘 빌리브 에이센트는 높은 희소가치를 지닐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업지 주변으로 연신내역세권 일대를 개발하는 대규모 사업인 연신내 지구단위계획을 비롯해, 인근 서울 혁신파크 부지에 최고 60층에 달하는 코엑스급 이상의 융복합시설 조성 등 풍부한 개발호재가 계획돼 있다.

한편,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는 주거상품 대비 대출, 전매제한 등 규제가 적고, 중도금 무이자까지 제공해 실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췄다. 견본주택은 서울 은평구 수색로 일원에 있다.

견본주택은 디지털 디자인 회사인 디스트릭트와 협업해 몰입형 미디어 아트관을 적용한 이색 견본주택으로 꾸며진다. 스탬프 투어(단계별 미션 완료 시 사은품 증정), 방문객 경품 행사, 인생A컷 포토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