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년 칼럼] 9. 18 철도의 날에 부쳐…
[김광년 칼럼] 9. 18 철도의 날에 부쳐…
  • 김광년 기자
  • 승인 2008.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보 편집국장


   작금 지구촌은 에너지 및 환경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에너지 수요량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입장에선 더 말할 나위 없이 다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으며 아울러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라는 국가적 사명감을 안고 있는 환경문제 역시 이 시대 최대의 난제로 손꼽히고 있는 것이 2008년 오늘의 현실이다.


이에 발맞추어 이명박 대통령은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 걸고 범 국가적인 정책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이 같은 흐름속에서 국가경제와 국민생활에 있어서 절대적인 교통문제는 최대의 핵심 아젠다로 다루어야 할 정책이다.
오늘 제109회 철도의 날을 맞아 강조하고자 한다.


주지하듯이 철도는 친환경 산업이면서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이른바 대한민국이 가야 할 경제정책 방향과 일치한다.


도로를 비롯한 항만,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 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정부의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겠으나 시대가 요구하는 것, 즉 오늘날의 키워드는 무엇인가를 놓고 심각히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는 지적이다.


앞서 전제했지만 철도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최적의 정책 대안이다.


공공사업을 수립하고 집행함에 있어 경제성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친환경성과 에너지 문제를 최선의 결정수단으로 인정해야 할 때다. 이를 무시하고는 국제적으로 망신과 비난을 동시에 받게 되는 꼴을 당하게 될 것이며 결국 국가의 존재가치를 상실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철도산업 진흥은 한마디로 미래사회가 희망하는 교통수단이며 물류비 절감을 유도하는 우리나라가 가야 할 선택의 여지가 없는 길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투자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재정투자가 어려우면 민자투자라도 활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 및 개선을 서둘러중장기적인 철도망 건설계획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할 때다.


그 동안 철도는 '경제성 없는 산업',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과는 거리가 먼 산업' ,  '지역경제 발전과는 무관한 산업', 등으로 치부돼 왔다.


이제 이러한 개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니 벗어나도록 정부가 앞장 서 다양한 지원책을 강화하고 철도가 국가경제 및 국민생활에 절대적이라는 점을 적극 홍보해야 할 때다.


철도산업 진흥은 국민안전은 물론 국가경제 성장의 지름길이라는 점을 공감하고 현재 철도전문대학을 4년제로 격상, 전문가 양성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정부 차원의 전문가 교육은 머뭇거려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당면과제로 정부 정책가운데 최우선으로 처리돼야 한다.
그러나 철도가 갖고 있는 문제점도 있다. 즉 연계교통 수단을 확보하는 것이다.


아마도 철도가 불편하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을 터인데 이른바 ' Door to Door' 개념을 도입, 이 방식이 활성화되도록 다각적인 정책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집에서 나와 곧 바로 열차를 타고 내려 편리하게 환승, 목적지에 갈 수 있는 교통체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시스템 정착을 국민들은 원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로 109돌을 맞는 한국철도… 기~ㄴ 역사만큼이나 철도는 어린 시절 추억도 많고 미래의 희망도 함께 전해주는 인간 삶과 친근한 교통수단이다.


돌아오는 110주년 철도의 날에는 미래형 도시철도망이 전국에서 활기차게 추진되고 있는 현장을 취재 보도하면서 21세기 국가물류의 중심으로 자리매김 되길 기대해 본다.
한국철도 파이팅!


knk@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