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주근접형 지식산업센터 '백석 스타비즈' 기업수요 관심집중
직주근접형 지식산업센터 '백석 스타비즈' 기업수요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1.1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 스타비즈 지식산업센터 투시도.
백석 스타비즈 지식산업센터 투시도.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Work-ife balance) 기조가 확산되면서 부동산 시장에서도 직장과 주거지 간의 거리가 가까운 '직주근접'이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주택은 물론 지식산업센터 역시 주거지와의 접근성이 가치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습이다. 직주근접 지식산업센터는 출퇴근 시간에 의한 스트레스 감소로 임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높아지고, 기업 역시 업무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신도시나 택지지구와 인접한 지식산업센터는 주거단지와 더불어 교통, 편의시설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까지 누릴 수 있어 기업과 수요자 사이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2020년 6월 경기 광명시에 공급된 '현대 테라타워 광명'은 총 2만 세대가 넘는 하얀주공 1~13단지를 비롯해 대규모 주거단지가 조성돼 있는 직주근접 지식산업센터로 주목받으며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또한 지난해 초 서울 양천구에 공급된 '신목동역 LT 삼보 지식산업센터 M. OK' 역시 목동 택지개발지구 내 위치해 있어 1차 분양분이 하루 만에 완판되는 등 직주근접 지식산업센터는 높은 인기를 누리는 모습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삶의 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직장 선택의 기준으로 주거지와의 거리가 중요하게 꼽히고 있다"라며 "기업 입장에서는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이 길어질수록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는 만큼, 직주근접 입지의 지식산업센터는 기업체들의 입주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천안 백석동 일대의 백석 비즈니스 특구에서도 직주근접 지식산업센터가 공급을 앞두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백석 스타비즈'로, 백석 비즈니스 특구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근으로 불당, 백석지구 등 대규모 주거단지로 둘러싸여 있어 출퇴근이 매우 편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천안의 강남'이라 불리는 불당지구와 백석지구에 조성된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점도 돋보인다. 일대는 갤러리아 백화점을 비롯해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등 대형 쇼핑몰이 위치해 있고 천안시청, 대형병원, CGV, 천안종합운동장 등 각종 생활 인프라가 다양하게 조성돼 있다.

또한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어 수도권 등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우선 인근 천안아산역을 통해 KTX, SRT를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천안IC, 북천안IC 등 도로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1호선 두정역을 이용하기도 편리해 서울 및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으로 이동하기 수월하다.

여기에 백석 비즈니스 특구 중심 입지를 갖춘 만큼 입주 기업의 경우 산업단지 내 기업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천안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는 백석 비즈니스 특구는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천안 2·3·4 일반산업단지가 밀집돼 있으며, 인근에 삼성전자가 21세기형 첨단산업단지로 조성 중인 아산탕정디스플레이시티도 위치해 있다.

한편, 이달 분양 예정인 '백석 스타비즈' 지식산업센터는 천안시 서북구 백석동 555-27번지 일대에 대지면적 6,978㎡, 연면적 4만 4,211㎡, 지하 1층~지상 11층 규모로 조성된다.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