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시스템, 친환경 패러다임 선도 위한 로드맵 구축
전기철도시스템, 친환경 패러다임 선도 위한 로드맵 구축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1.08.17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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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2025년 철도 변전설비에 친환경 개폐장치 전면 적용
29kV 가스절연 개폐장치(변전소와 변전소 사이의 구분소, 보조구분소 등에서 전차선로의 급전 및 차단 등에 사용하는 개폐장치다).
29kV 가스절연 개폐장치(변전소와 변전소 사이의 구분소, 보조구분소 등에서 전차선로의 급전 및 차단 등에 사용하는 개폐장치다).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기후위기 극복 및 탄소중립 사회 전환을 위한 일환으로 친환경 철도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17일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가스절연개폐장치(GIS : Gas Insulated Switchgear)를 친환경 장치로 대체하기 위해 ‘친환경 전기기기 실용화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가스절연개폐장치는 철도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핵심설비로 29kV급과 72.5kV급, 170kV급 3종류가 있다.

친환경 설비 개발이 완료된 29kV급은 2023년부터, 나머지 2개 장치는 2025년부터 전면 적용할 계획이다.

공단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이행과 친환경 신기술 실용화를 중점에 두고 관련 기준과 절차 마련, 기기 개발과 적용을 투 트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친환경 기술 도입 전까지 철도건설과 개량사업에서 발생하는 육불화항(SF6) 가스의 관리 및 처리방안도 함께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로드맵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관련 규격 정립부터 신제품 개발 및 실용화 단계까지 여러 유관기업과 협업해 향후 친환경 기술을 이용한 신사업 창출과 해외시장 진출 등 다양한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인희 기술본부장은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사회 전환을 위해 친환경 제품 사용확대가 절실하다”며 “신뢰도 높은 친환경 철도 시스템 구축으로 친환경 패러다임 전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