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 통학 책임진다’ 리얼 학세권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 눈길
‘안심 통학 책임진다’ 리얼 학세권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4.1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시장 스테디셀러 ‘학세권’… 어린 자녀 둔 ‘3040세대’ 영향력 높아지며 인기↑
리얼 학세권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 분양 예정… 신학기 맞아 실수요자 ‘관심’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 투시도.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을 책임질 ‘학세권’ 단지에 계속해서 청약통장이 몰리고 있다. 오랜 기간 분양시장 ‘스테디셀러’ 타이틀을 쥐고 있는 학세권 단지는 이제 신조어를 넘어 분양시장 내 익숙한 고유명사로 자리 잡았다. 특히 부동산 시장에서 어린 자녀를 둔 ‘3040세대’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어 학교와 맞닿은 단지의 인기는 한동안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최근 분양시장에서 뜨거운 청약 열기를 보였던 단지들은 대부분이 학세권 단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지난해 12월 인천시 부평구 일원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부평 그랑힐스’는 1,494가구 모집에 1만8,869건의 청약이 접수돼 1순위 평균 12.63대 1, 최고 75.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주변으로 청천초, 마곡초, 산곡북초 등 다수의 초등학교가 몰려 있으며, 청천중, 산곡중, 효성고, 인천외고 등이 인접해 뛰어난 학군을 자랑한다.

여기에 지난해를 시작으로 전국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학세권 단지의 가치는 한층 더 높아진 모양새다. 자녀들의 등교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는 데다 일반적으로 학교 경계로부터 200m 내 각종 청소년 유해시설이 들어올 수 없어 비교적 안심하고 통학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우수한 장점들을 발판 삼아 학세권에 포함되는 신규 단지들은 높은 프리미엄이 붙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보면, 인천 미추홀구 내 위치한 ‘주안역 센트레빌(‘18년 10월 분양)’ 전용면적 84㎡B의 분양권은 올해 2월 5억3,816만원(16층)에 거래돼 분양가 3억5,000만원 대비 약 1억8,8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단지는 반경 약 1㎞ 내 주안북초, 석암초, 석정중, 석정여고 등이 위치해 초∙중∙고교를 모두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입주 후 매매가 상승률도 눈에 띈다.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광명 e편한세상 센트레빌(‘10년 1월 입주)’은 단지 인근으로 안현초, 하안북초∙중, 진성고 등이 위치해 편리한 통학이 가능하다. 해당 단지의 전용면적 84㎡는 지난 1년간(‘20년 2월~’21년 2월) 매매가가 약 32.56%(8억6,000만원→11억4,000만원) 상승했다.

이러한 가운데 인천 원도심 일대에 안심 통학이 가능한 이른바 ‘리얼 학세권’ 단지가 공급돼 눈길을 끌고 있다. 신탁방식 정비사업인 사업대행자 방식으로 코람코자산신탁에서 추진하고, DL건설이 시공을 맡은 우진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이 분양 중이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동 일원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6개동, 전용면적 63~84㎡ 총 386가구 규모로 이중 104가구를 일반분양한다.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은 단지에서 반경 500m 내에 연학초, 인주초교가 위치해 있는 ‘리얼 학세권’ 입지를 갖췄다. 아울러 단지 바로 앞에 학익여고가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인주중, 인하사대부고를 비롯해 인하대 등이 가깝다.

여기에 인근으로 다양한 공원이 있어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더욱 높은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단지는 미추홀 공원, 승학체육공원 등 다수의 공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미추홀 공원의 경우 총 면적 3만8,950㎡의 근린 공원으로, 내부에는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등 운동시설과 산책로,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 등이 마련돼 있어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승학산 일대 총 면적 49만513㎡에 달하는 관교공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현재 한창 진행중인 도시개발 사업을 통해 미추홀구 일대는 향후 미니 신도시급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정비 사업이 완료되고 나면,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확충되며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은 단지 인근으로 초∙중∙고교 등이 위치한 우수한 교육여건을 갖춘 학세권 단지로,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누릴 수 있다”며 “여기에 공원이 가까워 자녀와 건강한 여가생활을 누리기에 좋은 데다 대규모 재정비사업으로 주거여건이 개선되고 나면 아이를 키우기 한층 더 쾌적한 주거 환경이 마련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은 코로나19 확산 및 감염 예방을 위해 사이버 주택전시관으로만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