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강인석 교수 ‘건설정보기술 BIM’ 발간
[신간안내] 강인석 교수 ‘건설정보기술 BIM’ 발간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07.06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목공사 BIM 핸드북… 토목 BIM 모든 것 ‘한권에’
4D/nD CAD 시뮬레이션 인프라 빔․스마트건설 등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경상대학교 강인석 토목공학과 교수가 토목시설에서의 BIM 역할은 물론 스마트 건설기술에서의 BIM 적용까지 토목BIM 길라잡이 ‘건설정보기술 BIM’(刊 동화기술)을 발간했다.

이 책자는 토목시설을 중심으로 건설정보화 기술 개요부터 BIM 개념과 구비조건, 공사단계별 BIM 실무적용, 4D, Drone, 증강현실, 3D프린팅 등 스마트 건설기술의 BIM 적용까지 BIM 관련 IT기술의 운영 내용으로 구성, 토목공사의 BIM 핸드북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저자인 강인석 교수는 한국건설관리학회, 한국구매조달학회, 한국BIM학회 학회장과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30년 동안 BIM 연구 등 건설산업 선진화를 위해 주력해 온 인물로, 현재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에서 후학 양성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강 교수는 “정부의 스마트건설 시행과 주요 발주기관의 BIM 활용 방침에 의해 토목 BIM(Infrastructure BIM)의 적용은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책자는 토목 발주기관과 설계 및 시공사에서 갖고 있는 의문들을 명쾌하게 해결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책자는 ▲건설정보화 기술 ▲건설정보모델링(BIM) ▲4D/nD CAD 시뮬레이션 인프라 빔(Infrastructure BIM) ▲건설정보기술과 스마트건설 등 5개의 파트로 구성, 각 파트별로 챕터별 자세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BIM을 하려면 무엇부터 하고 누가 해야 하는가?’하는 문제를 저자는 토목공사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단계별 BIM의 주요 기능을 기술하고, BIM의 도입 절차와 BIM 수행을 위한 전문가의 역할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성공적인 BIM 수행을 위해 설계 BIM과 시공 BIM의 적용 효과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있으며, 토목공사에서의 BIM 활용을 위한 설계 BIM과 시공 BIM이 조합 까지 시너지 극대화를 유도하는 방안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