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ity Network 출범… "한국형 스마트시티 해외로 가다"
K-City Network 출범… "한국형 스마트시티 해외로 가다"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1.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세안 등 5개 내외 중점국 사업당 최대 10억 지원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한국형 스마트시티가 해외 도시로 수출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30일 국토교통부는 한국 주도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체계인 ‘K-City Network’를 올해 새롭게 출범하고, 이달 31일부터 구체적인 해외협력 사업을 선정하기 위해 국제공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K-City Network’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은 해외 정부와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대상으로 마스터플랜 수립 또는 타당성 조사(F/S) 등을 지원하고 초청연수, 기술 컨설팅 등을 패키지로 병행해 한국의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사업이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간(G2G) 협력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계획수립 단계부터 본 사업 투자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한국 정부가 체계적 지원을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해외도시개발 지원사업과 차이가 있다.

지원 대상사업으로는 대규모 ‘도시개발형 사업’과 중소규모 ‘스마트 솔루션형 사업’으로 구분된다.

대규모 도시개발형 사업은 해외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스마트시티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기초해 신도시·산업단지 등을 개발, 건설, 유지 및 운영하는 사업이다.

중·소규모 스마트 솔루션형 사업은 행정, 교통, 보건, 의료, 복지, 환경 에너지, 수자원, 방범, 교육, 문화, 고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솔루션을 구축·운영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K-City Network’ 글로벌 협력사업으로 선정될 경우 한국정부가 해당국의 스마트시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초청 연수를 패키지로 지원하게 된다.

사업당 지원금액은 사업유형 및 난이도, 초청연수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지나 최대 10억원 이내에서 결정된다.

‘K-City Network’ 글로벌 협력사업 중에서 사업 타당성이 인정되는 민관합작투자사업(PPP)의 경우, 이 사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PIS펀드나 공공기관 재원 등을 활용해 금융 지원을 강화하고 세계은행(WB), 미주개발은행(IDB) 등 다자개발은행(MDB)과 공동투자 등 후속 재정지원 협의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 안세희 해외도시협력팀장은 “K-City Network 글로벌 협력프로그램은 전 세계의 스마트시티 수요와 국가별 여건에 맞게 한국의 우수한 스마트시티 기술을 수출할 수 있는 핵심 정책수단이 될 것”이라면서, “이 사업을 통해 아세안을 비롯한 세계의 다양한 도시에서, 한국과 세계가 함께 스마트시티를 만들고, 한국의 우수한 기술이 전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K-City Network 사업 인포그래픽.
K-City Network 사업 인포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