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때문에 水公 부실기업 된다"
"4대강 사업 때문에 水公 부실기업 된다"
  • 김광년
  • 승인 2009.09.05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의원연찬회서 잇단 질책 ...대책 요구

4대강 사업 추진에 수공이 3조원 가량을 투자하면서 결국 공사의 부실로 돌아올 것이라는 지적이 팽배하다.

한나라당은 최근 충남 천안 재능교육연수원서 '2009 정기국회 대비 의원 연찬회'를 갖고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기획재정부 1, 2차관 등으로부터 내년도 예산안을 포함해 4대강살리기 사업 등 주요 정책·현안을 들었다.
한나라당 권택기 의원은 4대강 사업에 내년에 수자원공사가 3조원을 부담하는 것 등을 두고 수자원 공사의 부실을 우려하며 수자원공사는 현재 부채비율이 30% 정도인 우량기업이지만 4대강 사업으로 부채비율이 500%로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국토해양부 정종환 장관은 부실비율을 낮추면서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점검 중이라며 "4대강 주변 개발 이익을 환수하는 민자유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원진 의원은 4대강 작업이 이뤄지는 3년 동안 음용수를 어떻게 확보할지 대책을 따져 물었다. 낙동강의 경우, 1000만명 시민들의 음용수인 만큼 음용수 확보와 수질 검사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정 장관은 "음용수 문제는 중요하다고 판단돼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4대강 준설 작업으로 130개 업체가 골재 관련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4대강 유역 개발 사업의 경우, 턴키 방식의 대기업만 참여할 수 있어 지방 중소업체는 소외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 장관은 "지자체와 협의해 골재 관련 일자리를 잃지 않도록 현재 업체를 흡수해 일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 업체 소외도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경필 의원은 4대강 예산 확보 탓 복지나 국방 예산이 줄어든다는 등의 논란이 많은 만큼, 지역 민심을 얻은 후 순차적으로 진행할 것을 제안했다.

남 의원은 또 4대강 예산 확보로 다른 예산이 줄어든다며 주민 서명 운동도 벌이고 있는데 4대강을 순차적을 진행해 민심을 얻은 후 하는 것이 진행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라고 주문했다.
 2009, 9, 5 /c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