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건축물 안전 아직 멀었다
대한민국 건축물 안전 아직 멀었다
  • 김광년 기자
  • 승인 2015.01.1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김광년 기자)
을미년 새해 벽두부터 암울한 뉴스가 우리를 또 놀라게 했다.
작년 4월16일 지구촌을 경악케 한 참사가 터져 온 나라가 수렁에 빠지고 국민들을 멘붕에 빠지게 했던 시간이 어렵게 흘러 이제 겨우 안정을 회복하려 하는 이 때 또 가슴을 쓸어 내려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일어났다.
화재 !
아무리 강조해도 해도 지나치지 않는 불조심 . 한 사람의 부주의가 고귀한 생명을 앗아가는 사례가 비일비재한데도 늘 ~ 언제나 제도는 뒷북만 치고 국민들의 성난 목소리만 메아리 친다.
“ 김광년 기자님? 당신 그 동안 뭐 했소... 10층이하 도시형주택은 스프링클러 없어도 되고, 내외벽 자재 난연재 아니어도 되고... 이런 기가 막힌 제도가 있었다는 걸 몰랐던 겁니까? ”
부끄러울 뿐 이다.
도대체 내가 과연 건설기자인가 스스로 짚어보게 하는 충격적인 현실을 인지하고 독자제현 께 고개숙여 사죄를 드리고 싶다.
오직 눈 앞의 이익에 치우쳐 좌우를 보지 못한 한국 건설 및 부동산 정책, 환경시설 등의 여타 산업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
“ 10층 이하 건물은 사람 안 삽니까? ” 쓴 소주 한 잔에 적당히 취해 있었던 내 옆 그 분에게 지면을 빌어 다시한번 용서를 빌어야겠다.
국가를 책임지고 있는 모든 위정자들 그리고 언론계, 사회 지도층 모두는 잘못된 제도나 관행을 그대로 두고 왔다는 점에서 엄숙한 자세로 반성해야 할 때다.
언뜻 과거 10층이하 건축물은 내진설계 안 해도 된다는 사실을 접했을 때 어느 토론회장에서 “ 저층에 사는 국민들은 지진나면 죽어도 괜찮다는 말이냐 ” 고 항변하며 흥분했던 기억이 난다.
이번 의정부 화재사고는 그야말로 어이가 없는 후진국형 사고다.
이것이 2015년 국민소득 3만불을 넘어가며 선진국이라 호들갑 떨고 있는 대한민국의 리얼 현주소다.
국민 생명보다 내 돈이 우선인 나라.
건축물 구조안전을 중시하는 안전풍토. 모든 정책의 중심이 국민안전에 집중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 염불보단 젯밥 ’ 에 눈이 멀어 있음이 재확인되는 순간이다.
국민안전처, 새로운 부처 하나 만든다고 안전이 저절로 보장되는 것 아니다.
싼 집 지어 값싸게 공급한다며 위세는 잔뜩 부리지만 이는 돈 없는 서민들 두 번 울리는 것이다.
재삼 주장한다.
건축물 구조안전에 정책의 역량을 집중하자 !
더 이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어리석음 보이지 말고 건축법, 소방법 등 관계법령의 대폭적 개선을 요구한다.
이는 유예기간이 필요없다.
즉시 실천하길 촉구한다.
2015, 1, 14 / 본보 편집국장 김광년 / knk @ ikld .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