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면접에 관한 10가지 진실
[Job Info]면접에 관한 10가지 진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4.08.18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콘 잡

면접 성공 결정은 응시자 몫… 바른 마음가짐.태도 가져야
언어.비언어적 요소 모두 잘 표현하는 것이 관건

많은 면접 응시자들은 빨리 면접 성공의 비결을 알고 싶어 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10가지 진실은 면접관으로 활동하면서 응시자들을 교육하거나 코칭, 상담하면서, 면접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뽑아 올린 살아있는 진실이다.

[진실1] 면접, 가볍게 여기거나 무섭게 여기면 실패할 가능성 높다

면접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는데도 여전히 면접을 요식 행위 쯤으로 알거나, 면접에서 자신은 불합격할 리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면접에 대해 지나치게 소홀히 생각하는 이 경향은 까다로운 역량 면접에서 고배를 마실 가능성이 높다.
반면, 지나치게 면접을 두려워하는 나머지 초긴장 상태로 면접을 치르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도 면접에서 제 실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낙방할 가능성이 높다.

[진실2] 면접은 응시자 위한 자리다

면접에 임해 응시자들이 흔히 빠지기 쉬운 관점상의 오류가 바로 피동적인 자세다. 다시 말해 회사나 국가기관이 면접장으로 부르는 이유를 잘 모르는 것이다.
면접장은 엄연히 회사나 국가기관이 응시자에게 상당한 자격이 있다고 판단해 부른 것이다. 따라서 면접프로세스는 전적으로 응시자를 위한 자리이며 시간이다.
응시자들이 주연이고, 면접관은 조연에 지나지 않는다. 회사와 국가기관은 좋은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애태우고 있다.

[진실3] 면접관을 적으로 알면 실패할 가능성 높다

면접을 전투나 적(enemy)과의 만남으로 인식해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과 같은 단순한 논리를 펴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응시자들은 면접관을 무너뜨려야 할 적으로 보아선 안된다. 면접관은 응시자가 합격했을 때 함께 모시고 일할 상사일 수 있으며, 외부의 전문가일 수도 있다. 그리고 면접관을 적으로 보면 긴장하고 표정이 굳어지게 되는 등 비언어적(nonberval) 요소에서 나타나게 된다.
면접관을 미래의 상사로, 자신을 도와주는 선배로 인식할 때 따뜻한 표정이 나오고 어려운 질문에도 침착하게 답변할 수 있는 지혜와 힘이 나온다.

[진실4] 면접에 따라 커리어가 살 수도 있고, 깨질 수도 있다

위에 말이 좀 과격한 표현일 수 있으나 엄연한 사실다. 예를 들어, 실제 많이 발생하는 사례다.
원래 필기성적이나 스펙은 좋으나 면접에서 여러 차례 낙방하는 사례가 있다. 이런 경우 상당수 응시자는 고비를 넘지 못하고 커리어의 난맥상을 이루는 경우가 있다. 물론 끝이 아니지만 원래 자신이 목표로 했던 곳에서 첫 커리어를 시작하지 못하고, 시간상으로 많이 돌아가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는 수가 있다.

[진실5] 면접관은 언어와 비언어 두 개의 눈으로 응시자를 본다

면접관들은 두 눈을 가지고 응시자들을 바라본다. 여러 가지 평가 기준과 각도가 있겠지만 결국 면접관들은 언어적 프레임과 비언어적 프레임의 두 가지 프레임을 통해 응시자들을 바라본다. 그러니 말과 내용으로 표현되는 언어적 요소와 표정, 몸짓, 목소리, 자세와 같은 비언어적 요소를 모두 다 잘 표현해야 한다.

면접관, 응시자 역량.적격성 평가 척도 갖는다
면접 성공 지름길은 체계적인 준비와 노력이 답이다

[진실6] 면접관은 두 개의 자(역량과 궁합)를 통해 응시자를 판단한다

면접관들은 그 회사나 국가기관 나름의 평가 척도를 가지고 있다. 흔히 평가요소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면접관들은 크게 두 가지의 잣대를 사용한다. 하나는 역량(Competency)이고 다른 하나는 적격성 또는 궁합(Chemistry)이다.
다시 말해 해당 응시자가 얼마나 이익과 조직의 목적을 극대화 할 만큼의 역량을 가지고 있는 지, 자로 재는 것과 같다.
또한 그 회사나 조직에 얼마나 적합한지, 조직적 응성이나 기존 사원들과는 원만하게 융합할 수 있는지 보는 것이다.

[진실7] 면접 준비 마음가짐.태도가 답변 기술 보다 결정적이다

면접 응시자들은 마음이 급한 나머지 면접 질문을 알아보고 답변 요령을 터득하거나 심지어 답변을 외우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실은 답변 기술보다 더 중요한 것이 면접에 임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다.
일관되게 강조하는 마음가짐(Mindset)은 위에서 말한 다른 진실들의 배경을 이룬다. 즉, 마음가짐에서 자신을 잘 분석하고 자신감에 충만해 있으며, 면접을 시험으로만 보지 않고 자기 인생의 중요한 기회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면 모든 것이 긍정적으로 보인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면접관들에게도 우호적으로 보이게 되고 결국 면접의 전 과정이 좋은 분위기로 될 수 있어 성공으로 이어지고 쉽다.

[진실8] 면접 성공의 지름길, 체계적인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

모든 지름길은 사실은 바른 길이다. 면접 성공을 위한 바른 길은 마음가짐과 태도, 전략과 테크닉, 지원 회사 및 업무 이해, 충분한 연습이다.
비결은 바른 길을 따라 체계적이고 꾸준하게 준비하고 노력하는 길로 이 길이 정작 느려 보이지만 정확하고 바른 길이며 가장 빠른 길이다.

[진실9] 답변 외우거나 외모 치중은 면접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모두 관찰하는 역량 면접에서 면접 답변을 외우는 것은 위험하다. 예상되는 면접 질문을 추려보고 답변 연습을 해보는 것은 유익한 일이다.
면접관들은 응시자들로부터 실제로 가지고 있는 능력과 궁합이라는 두 개의 자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답변 잘 하고도 낙방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진실10] 면접 성공 결정은 바로 응시자 자신이다

면접에서 합격과 불합격은 응시자 자신이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회사나 국가기관에서는 면접 응시자를 선별할 때 서류전형이나 필기시험을 통해 기본적으로 자격을 갖춘 인재라고 판단해 부르는 것으로 면접장에서 어떤 능력과 어떤 의지를 펼쳐 보이느냐는 전적으로 응시자에게 달려 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충분한 연습을 통해 면접장에서 편안하면서도 당당한 모습을 견지할 때 합격은 가까이 있다.
면접에서 더 철저히 준비하는 것은 응시자의 몫이지 면접관의 몫이 아니다. 응시자 자신의 강점과 능력, 해당 업종 및 회사와 직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남김없이 보여줘야 한다.
그러면 당연히 합격의 영광을 누림과 동시에 큰 배움의 기회 또한 얻는다. 면접 성공은 응시자가 결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