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탄소중립 당면과제 논의··· ‘녹색교통 콘퍼런스’ 개최
대중교통 탄소중립 당면과제 논의··· ‘녹색교통 콘퍼런스’ 개최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3.12.18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세종청사 전경.
국토부 세종청사 전경.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해양수산부와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녹색교통 콘퍼런스’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탄소중립 교통 실현을 위한 당면과제’에 대한 이규진 아주대학교 교수(탄녹위 수송전문위원장)의 기조 발제를 시작으로 철도·항공·해운의 친환경 전환과 교통수요 관리 등에 대한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박한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사산업연구실장은 ‘친환경 선박(저탄소, 무탄소) 도입을 위한 추진전략’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기후 모범국가로서 국제해운 탈탄소를 주도하기 위한 친환경 선대로의 전환의 필요성과 친환경 선박 기술 및 미래연료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노승원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항공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추진과제’를 주제로 항공기는 단기간에 전기·수소 항공기로 전환될 수 없는 만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지속가능한항공유(SAF) 활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탄소중립연료인 지속가능항공유(SAF)의 생산 및 공급망 구축, 그리고 탄소중립 공항건설 및 운영 전략을 제안했다.

이재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탄소중립을 위한 철도분야 추진전략’에 대한 발표에서 전철화 확대 및 무탄소(수소) 철도 등 철도인프라 저탄소화, 철도시설 저탄소 건설·관리 등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한 철도분야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교통수요 관리방향’에 대해 박상우 한국교통연구원 탄소중립연구팀장은 현재의 교통수요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책 지표를 진단하고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확충 등 대중교통 활성화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정책토론에서는 국토부, 해양수산부, 국가철도공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솔루티스 등이 참여해 녹색교통으로의 전환을 위한 과제들을 논의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강희업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교통분야의 탄소중립은 전 지구적인 과제로 이번 논의를 바탕으로 탄소저감과 함께 교통산업의 활력도 제고하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할 필요가 있다고”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