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일보 현장 25時] 챗지피티(ChatGPT)가 바라본 대한민국 건설산업과 건설안전 문제점
[국토일보 현장 25時] 챗지피티(ChatGPT)가 바라본 대한민국 건설산업과 건설안전 문제점
  • 국토일보
  • 승인 2023.02.0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명기 국토일보 안전 전문기자/ 공학박사/ 안전기술사/ 안전지도사

건설산업, 저가시장․불법건설․사업의 불안정성․기술 미흡 ‘문제’
건설안전, 건설안전규정 준수․안전교육․안전장비․안전관리 미흡 ‘문제’

최 명 기 기술사
최 명 기 기술사

사람처럼 생각한다는 당돌한 인공지능(AI)인 챗지피티(ChatGPT)의 열풍이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챗지피티(ChatGPT)는 일론 머스크 등이 창설한 인공지능연구소 오픈에이아이(OpenAI)가 지난해 11월30일 선보인 무료 서비스다. 출시 된지 5일도 안 돼 이용자가 100만 명을 넘어선데 이어 지금은 1억 명을 돌파하는 등 지구상의 어떤 서비스보다도 압도적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는 중이다.

챗지피티(ChatGPT)에 사람들이 왜 열광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건설산업과 관련된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았다. 현재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건설산업과 건설안전이 당면한 문제점을 질문해보기로 했다. 그런데 질문결과는 놀라웠다. 챗지피티(ChatGPT)는 정확하게 현실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대한민국 건설산업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챗지피티(ChatGPT)에게 물어보았다. 챗지피티(ChatGPT)는 다음과 같이 4가지 사항을 답변했다.

첫째는 저가시장을 이야기 했다. 건설산업의 저가시장이 지속적으로 유지돼 기업의 수익성이 떨어져 자금적 약화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건설산업이 문제가 된다고 응답했다.

둘째는 불법건설을 이야기 했다. 불법건설의 팽창으로 인해 공정경쟁이 어렵게 되고 있다고 응답했다.

셋째는 사업의 불안정성을 이야기 했다. 국가 프로젝트의 경우 계획 변경 등으로 인한 지연과 계약 취소 등이 잦아 사업의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응답이었다.

넷째는 기술 미흡을 이야기 했다. 기술 개발의 미흡으로 인해 건설산업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챗지피티(ChatGPT)는 결론적으로 이같은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으면 대한민국 건설산업의 발전은 어렵게 될 수 있다고 답변했다. 가히 전문가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답변을 했다.

다음은 챗지피티(ChatGPT)에게 대한민국 건설안전의 문제점을 물어보았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챗지피티(ChatGPT)는 다음과 같이 4가지를 응답했다.

첫째는 건설안전규정 준수 미흡이 문제라고 답변했다. 건설사업장에서 건설안전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건설 사용자의 안전이 위협된다는 답변이었다.

둘째는 건설작업자의 안전교육 미흡을 들었다. 건설작업자들의 안전교육이 부족해 안전사고가 잦게 발생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셋째는 안전장비 미흡을 들었다. 건설사업장에서 필요한 안전장비가 부족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응답이었다.

넷째는 건설사업장 안전관리 미흡을 들었다. 건설사업장에서의 안전관리가 부족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답변이었다.

챗지피티(ChatGPT)는 결론적으로 이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않으면 건설안전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답변 내용은 안전전문가에 버금가는 수준이었다.

대한민국 건설산업과 건설안전의 문제점을 챗지피티(ChatGPT)는 비교적 정확하게 꿰뚫어 보고 있었다. 그런데 왜 국회와 정부부처, 정책담당자들은 이러한 원인을 도외시한채 해결할 의지조차도 가지지 않을까 궁금하다.

그래서 챗지피티(ChatGPT)에게 다시한번 질문해 보았다. 대한민국에서 건설안전 해결의지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지를 질문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챗지피티(ChatGPT)는 다음과 같이 응답했다.

챗지피티(ChatGPT)는 이익우선 정치(경영)을 첫 번째 이유로 들었다. 정치적(경영적) 이익이 건설안전보다 우선시되는 경우 건설안전 문제점을 해결하는 노력이 미미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둘째는 경제적 부담을 그 이유로 제시했다. 건설안전 개선에 필요한 자원이나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적 부담이 많아 건설안전 해결의지가 떨어질 수 있다고 응답했다.

셋째는 교육 부족을 이유로 들었다. 건설안전에 관한 인식 부족 및 교육 부족으로 인해 건설안전 문제점에 대한 개선 노력이 부족할 수 있다고 했다.

넷째는 관련 규제 부족을 그이유로 들었다. 건설안전에 관한 규제가 부족해 건설안전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적합한 환경이 구축되지 않을 수 있다고 응답했다.

챗지피티(ChatGPT)는 이와 같은 요인들이 있어 대한민국에서 건설안전 해결의지가 떨어지거나 부족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동안 건설산업 고도화와 건설안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이 먼 실정이다. 이제는 모르면 챗지피티(ChatGPT)에게 물어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