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입주 가능한 후분양 단지 ‘더샵 파크솔레이유’ 23일(수) 당첨자발표
빠른 입주 가능한 후분양 단지 ‘더샵 파크솔레이유’ 23일(수) 당첨자발표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11.2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 뒤 바로 입주 가능한 주거단지… 우수한 생활 인프라 ‘강점’

포스코건설이 서울시 강동구 둔촌동 일대에 '둔촌동 삼익빌라'를 재건축해 선보이는 '더샵 파크솔레이유'가 지난 15~16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평균 경쟁률 15.68대 1, 최고 경쟁률 72대 1(59A타입)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 마감됐다.

더샵 파크솔레이유는 이미 착공에 들어가 2023년 6월 입주가 예정되어 있는 후분양 단지로 청약 이후 6개월 후에 새 아파트로 입주가 가능하다.

기존의 분양 시장은 청약을 먼저 받고 착공을 시작하는 선분양 방식이 대다수인 상황에서 단지는 이미 착공에 들어가 입주를 앞두고 청약을 진행하는 후분양 방식으로 진행돼 눈길을 끈다.

■ 공급자 중심 선분양에서 수요자 중심 후분양으로

후분양 방식의 주된 장점으로는 수분양자가 분양 받을 아파트의 실물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지 내 녹지면적을 눈으로 확인하고, 커뮤니티 시설의 규모와 시설을 체크해볼 수 있다. 또, 아파트의 골조가 올라가기 전에는 직접 확인이 어려워 가늠만 가능했던 동간 거리에 따른 조망권과 채광 조건을 직접 체크할 수도 있다.

게다가 중도금 및 잔금을 지불할 자본에 대한 대출을 진행하게 될 경우, 대출 기간이 3년가량 짧아 이자 부담도 적다. 추후 단지가 완공되고 발견되는 하자·부실 시공도 최소화돼 분쟁을 줄이는 등의 경제적인 이득도 볼 수 있다.

특히 더샵 파크솔레이유의 경우 분양 이후 입주까지의 기간이 6개월 가량으로 짧아 분양 개념이 아닌 이사 개념으로 접근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한 전문가는 "후분양 제도가 가지고 있는 단점들을 상쇄한 단지들의 경우, 실수요자 입장에서 전혀 손해볼 것이 없다"며 "주택 수요자들의 눈길이 공급자 중심의 선분양 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의 후분양 방식으로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라 전했다.

단지는 대통령 주재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표된 중도금 대출 상한 및 청약 당첨자 기존 주택 처분 기한 조정, 금융규제 완화에 대한 수혜를 입는다.

기존 중도금 대출 제도는 9억 이하의 주택을 분양 받을 때 가능했지만 제도 시행 이후 서울 집값이 급등하면서 서울 주요 지역 아파트 분양가가 9억원을 넘어서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기준 상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이같은 의견을 받아들여, 정부는 현행 9억원 기준을 12억원 주택까지 확대 추진한다.

중도금 대출 기준을 12억원으로 올리는 것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대출보증 내부 규정을 고치면 돼, 이르면 이달부터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투기과열지구 등에서 기존 주택 처분을 조건으로 청약에 당첨된 1주택자는 입주 가능일 이후 6개월 내 기존 주택을 처분해야 하지만 그 기한이 2년으로 늘어나게 됐다. 더샵 파크솔레이유의 청약 당첨자는 2023년 6월에 입주하고, 2024년 11월까지 기존 주택을 처분해도 되는 것이다.

금융규제 정상화 방안을 통해 기존 보유주택·규제지역·주택가격별 차등적용 되던 LTV규제가 규제지역 내 무주택자 및 1주택자(기존주택 처분조건부)에 대해 LTV를 주택가격과 무관하게 50%로 단일화(다주택자는 현행유지)되도록 개선 예정이다.

투기과열지구 내 무주택자·1주택자(기존주택 처분조건부) 대상으로 15억 초과 APT 주택담보대출도 허용할 계획이다. 이러한 규제 완화 내용들은 각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내년 초 시행을 앞두고 있다.

더샵 파크솔레이유 조감도.
더샵 파크솔레이유 조감도.

■ 뛰어난 입지·상품성 갖춰… 우수한 정주여건 보장

'더샵 파크솔레이유'는 우수한 정주여건을 자랑하는데, 첫째로는 단지가 들어서는 둔촌동의 우수한 교통환경이 있다. 서하남IC를 통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해 서울 어느 곳으로도 접근성이 우수하며 천호대로, 양재대로 이용 시 주요 업무지구 출퇴근에 용이하다.

특히,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5호선 둔촌동역도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여 강남3구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단지 주변 인프라도 풍부하다. 대형마트인 이마트 천호점과 둔촌 전통시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현대백화점 천호점도 인접해 있다. 또, 바로 옆에 재개발단지가 들어서며 향후 생활인프라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 정주여건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도보거리 내에 중앙보훈병원이 있으며 강동성심병원과 강동경희대병원, 서울아산병원이 인근에 있어 대형병원 이용도 편리하다.

교육여건도 훌륭하다. 선린초등학교, 둔촌중학교, 둔촌고등학교가 도보 1분 거리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산초등학교, 한산중학교와도 도보거리 내 인접해 있고, 차량 10분거리 이내에 한영외고가 위치하고 있어 12년 안심 교육이 가능하다. 학원가의 경우 오금, 잠실 등 송파구가 멀지 않아 강남3구 학권을 공유하고 있다.

미래 비전도 탄탄하다. 단지에서 도보로 이용 가능한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에서 시작되는 9호선 연장 사업이 첫째다. 5호선 고덕역을 경유해 고덕강일 1지구까지 4개역을 신설하는 연장 사업은 고덕비즈밸리, 첨단업무단지, 엔지니어링복합단지까지 접근이 용이해져 지역 내 투자유치와 인구 유입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또,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노선이 2025년 착공 예정이다. 완공 시 수도권 제 1·2순환 고속도로를 연결해 잠실에서 양평까지 15분에 도달 가능하다. 해당 노선 외에도 강동구에서 출발해 세종시를 잇는 서울~세종간 고속도로도 2025년 완공이 예정되어 있다. 이같은 고속도로 노선들이 전부 들어서게 되면 강동구는 서울에서 동서남북 어디든 접근이 용이해지는 말 그대로 사통팔달의 교통 환경을 갖추게 된다.

피트니스, 필라테스 실, 실내 스크린 골프연습장 등으로 구성된 스포츠존, 독서실이 조성되는 에듀존, 더샵 카페, 키즈 플레이존, 실버하우스, 멀티룸으로 구성된 퍼블릭존으로 다채롭게 선보이는 커뮤니티 시설도 눈길을 끈다.

한편, 더샵 파크솔레이유의 추후 일정으로는 11월 23일 당첨자 발표가 진행되며,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당첨자 서류접수를 받는다. 정당계약은 12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일대에서 방문객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