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1순위 최고 114.93대 1 경쟁률 기록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1순위 최고 114.93대 1 경쟁률 기록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8.1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2층 지상 최고 33층 8개동, 전용 59~84㎡ 총 951세대 규모
8월 17일 당첨자 발표․29일~31일 정당계약 진행… 조기완판 기대감↑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투시도.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현대건설이 경남 창원시 성산구 대원동 일원에 시공하는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은 1순위 청약접수에서 많은 청약자가 몰리며 조기 완판의 기대감을 높였다. 대원동의 완성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데다 투기과열지구 해제 후 첫 분양 단지라는 점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8월 9일(화) 1순위 청약접수를 받은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은 7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8,320건이 접수돼 평균 105.32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 마감됐다. 최고 경쟁률은 전용면적 59㎡A타입으로, 5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6,436건이 접수돼 114.9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는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청약 결과에 대해 예견된 일이었다는 반응이다. 단지는 앞서 8일(월) 89가구의 특별공급 청약을 진행한 결과 총 1,531건이 접수돼 평균 17.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접수를 마쳤다. 특별공급의 경우 당첨 횟수가 1세대당 평생 1회로 제한됨에도 전 주택형이 마감된데다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접수가 몰린 것을 보면 3040세대 실수요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힘입어 1순위 청약에서도 우수한 결과가 나타났다는 평가다.

특히 성산구 내 유일한 비규제 아파트로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고 전매 제안이 없어서 젊은 층을 비롯한 다양한 세대의 수요자들이 몰린 것으로 보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은 대원동 내에서도 핵심 입지에서 들어서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데다 대규모 공원인 대상공원(2024년 예정) 숲세권 입지를 갖춰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았다”며 “여기에 성산구 내 유일한 비규제 단지라는 장점으로 전매 제약도 없어 계약 또한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은 현대건설이 시공에 나서는 아파트인 만큼 다양한 특화설계와 상품성도 돋보인다. 전 세대 남측향 위주 배치로 채광이 우수하며 통풍이 잘되는 4Bay 판상형 구조(전 세대)를 택했다. 또한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천장고를 2,350㎜로 높여 개방감도 확보했다.

무엇보다도 일반 분양을 진행한 59㎡A와 59㎡B 타입의 설계는 단연 돋보인다. 59㎡A 타입은 ‘ㄱ’자형 주방과 독립형 아일랜드 구조 설계가 적용돼 주방 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59㎡B 타입은 ‘ㄷ’자형 주방으로 설계돼 주방 내 동선 이동이 효율적이다.

단지는 입주민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높은 삶의 질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조성이 예정돼 있다. 단지에는 입주민의 건강을 위해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GX룸 등의 스포츠 시설과 입주민 자녀들을 위한 상상도서관, 독서실, H아이숲(실내어린이놀이터) 등이 조성된다. 여기에 건식사우나, 클럽하우스 등과 같은 커뮤니티 시설도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단지는 커뮤니티 시설을 분리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단지는 소음이 발생하는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GX룸, H아이숲(실내어린이놀이터) 등의 시설을 학습 공간인 상상도서관, 독서실 등의 시설과 분리했다. 이는 조용한 학습 공간 조성을 위한 설계로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단지는 에너지 제로 아파트로 다양한 에너지 절감 시스템도 적용된다.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에는 ‘힐스테이트 세대 에너지 관리 시스템(HEMS)’, ‘태양광 발전 시스템’, ‘지하주차장 지능형 조명제어 시스템(차량통로구역)’, ‘대기전력차단 시스템’, ‘지하주차장 LED조명’, ‘세대 내 LED조명’ 등 시스템 적용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한다.

IoT 특화 단지로 현대건설만의 스마트홈 플랫폼인 하이오티(Hi-oT)도 적용될 예정이다. 하이오티(Hi-oT)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세대 내 IoT기기뿐 아니라 조명·가스밸브·환기 등 세대 기기 상태를 조회하고 제어할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폰 휴대만으로 공동현관 출입 및 엘리베이터 자동호출이 가능한 공동현관 ‘스마트폰키 시스템’도 도입 예정이다.

한편,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은 지하 2층~지상 최고 33층, 8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95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당첨자 발표는 8월 17일(수)이며, 당첨자 서류 접수는 8월 19일(금)부터 23일(화)까지 5일간, 정당계약은 29일(월)부터 31일(수)까지 3일 동안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