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표준 PF 주관금융기관 재선정
HUG, 표준 PF 주관금융기관 재선정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7.0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D+1.50%로 금리수준 결정… 역대 최저

사업자 부담 경감, 주택공급 활성화에 기여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권형택, 이하 ‘HUG’)는 주택사업자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표준PF’ 및 ‘후분양 표준PF’ 보증의 주관금융기관을 새로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표준PF’는 지난 2014년 6월 국토교통부가 HUG-금융권-중소주택업체 등이 상생할 수 있도록 PF 대출 조건을 표준·최적화해 저렴한 대출금리, 금융기관 수수료 면제, 대출금의 만기일시상환 방식 등을 목적으로 도입한 제도다.

HUG는 2014년 제도를 시행한 이래 표준 PF보증은 약 12조 6천억원, 후분양 표준PF보증은 약 8,600억원을 지원했다.

이번에 새로 선정된 주관금융기관은 ‘표준PF’는 국민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우리은행, (주)하나은행 등 5개 기관이며, ‘후분양 표준PF’는 BNK부산은행, 우리은행, SH수협은행 등 3개 기관이다.

새로 선정된 주관금융기관은 향후 2년(2024년 7월 5일)간 CD(3개월물) +1.50%의 대출금리로 대출을 실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산정된 가산금리(연 1.50%)는 2014년 1.39% 이후 역대 최저 수준으로, 최근 주택업계의 공사비 증가 등 애로사항을 고려하여 HUG와 금융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이뤄졌다.

권형택 HUG 사장은 “최근 원자재가격 급등, 대출금리 인상 등 비용증가로 어려움을 겪는 주택사업자에게 저금리 금융지원을 통해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게 된 점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표준PF, 후분양 표준PF 제도운영을 통해 주택공급 확대를 통한 부동산 시장 안정, 주거안정 지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