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주택 주택 수 합산 배제 기대감… '빌리브 디 에이블' 수요자 이목집중
소형주택 주택 수 합산 배제 기대감… '빌리브 디 에이블' 수요자 이목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4.04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전용 60㎡이하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주택 수 산정 제외 검토

전용 38~49㎡ 소형주택 299가구(임대포함), 오피스텔 34실 규모로 조성
빌리브 디 에이블 부분 투시도.
빌리브 디 에이블 부분 투시도.

최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가 본격적인 업무를 진행중인 가운데, 급격히 늘어난 소형가구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용 60㎡ 이하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등을 주택 수 산정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주택법에 따르면, 공시가격 1억 이상인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은 주택 수에 산정돼 이미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매수할 경우 다주택자로 간주되어 대출, 세금 등에 관련된 각종 규제를 받는다.

인수위에서는 다년간 1~2인의 소형가구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같은 규제가 주거난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임대주택을 시장에 공급해야 하는 임대인들이 세제부담에 공급을 주저하게 되는 상황에 직면해, 수요자들은 더 높은 임대 비용을 부담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수년간 소형 주택을 향한 수요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현 정부의 다주택 규제에 소형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 임대 물량의 공급이 줄어들어 주거비용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라며 "이에 인수위 내에서 소형주택에 대한 규제 완화를 통해 공급을 확대시켜 서민들의 주거부담을 낮추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인수위의 규제 완화 움직임에 풍부한 임차수요를 갖춘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에 벌써부터 많은 분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 KB부동산신탁(시공:신세계건설㈜, 위탁:월송홀딩스)이 지난달 31일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 공급에 나선 '빌리브 디 에이블'도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빌리브 디 에이블은 지하 6층~지상 23층 1개동, 전용 38~49㎡ 소형주택 299가구(임대포함), 오피스텔 34실 규모이며, 금번에는 소형주택 256가구가 우선 공급된다. 단지 하부에는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조성된다.

단지는 신세계건설 빌리브의 주거철학을 담아 입주민들에게 섬세하고 감각적인 라이프스타일이 가능한 특화설계를 적용한다. 단지 1층 로비는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갤러리 로비로 조성되며, 로비 내에는 간단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라운지도 별도 제공된다.

단지 한 층 전체는 입주민들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 공유 오피스 등의 커뮤니티시설로 채워진다. 주거 시설이 위치한 4층부터 23층 각층에는 입주민 공용공간인 쉐어링존을 조성해 가벼운 업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인근 지역 대비 높은 지대에 들어서는 지형적 장점을 살린 마포 시티뷰, 한강뷰, 남산뷰 등 파노라마 조망이 가능한 루프탑 가든도 마련된다.

가구 내부 설계도 우수하다. 2.6m 천장고를 적용해 공간감과 개방감을 높였으며, 가구 당 2.5~3평의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여유로운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내부 인테리어도 프리미엄 브랜드로 시공된다. 주방 가구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인 놀테, 주방 수전은 이탈리아 브랜드 제시, 싱크볼은 네덜란드 유명 브랜드인 레지녹스로 설치된다. 아일랜드 식탁 상판과 욕실의 포세린 타일도 이탈리아산으로 시공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단지 내 최상층에 들어서는 펜트하우스에는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테라스와 물품 수납을 위한 현관 팬트리가 추가 제공된다. 이밖에 입주민의 편리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데스크를 별도 운영한다. 세탁, 장보기, 이사, 가전청소 등 주거 전반에 걸친 서비스 플랫폼도 구축할 예정이다.

빌리브 디 에이블은 서울 최고 수준의 생활 인프라를 갖춘 신촌 핵심입지에 조성돼 편리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단지는 황금노선인 지하철 2호선 신촌역과 경의중앙선 서강대역을 모두 이용 가능한 더블역세권 단지로 서울 을지로, 강남, DMC 일대까지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신촌오거리 일대에는 다수의 광역버스노선이 지나며, 백범로, 서강로를 이용해 여의도와 서울 타지역으로의 접근성도 뛰어나다.

현대백화점, 이마트 등 대형쇼핑시설과 CGV, 경의선 숲길, 세브란스 병원 등 각종 편의시설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는 신촌도시환경정비구역 개발사업, 서강대역 복합역사 개발사업 등이 진행될 예정으로 단지가 준공되면 주거 편의성은 더욱 높아질 예정이다.

한편 빌리브 디 에이블은 오는 4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소형주택 청약 접수 후 15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이후 21일부터 22일까지 견본주택에서 정당계약을 진행한다.

빌리브 디 에이블의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인근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