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산업개발,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분양
대방산업개발,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분양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11.29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투시도.

대방산업개발은 지난 18일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Ⅰ·Ⅱ’ 아파트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견본주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백신 미접종자의 경우 사전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백신 접종자라면 사전예약 없이도 견본주택에 입장할 수 있으며, 종이 증명서 지참 혹시 COOV(쿠브)어플을 통한 접종내역 확인이 필요하다. 분양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 사전예약 접수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는 포항시에서 첫 선을 보이는 대방산업개발의 아파트인 만큼 입주민의 편의성에 공을 들였다.

단지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대련리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며, 1차(A1블록)는 지하 3층~지상 27층 8개동, 총 874세대, 2차(A3블록)는 지하 3층~지상 29층 4개동, 총 45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1차의 경우 84㎡B 352세대, 84㎡C 218세대, 116㎡ 146세대, 117㎡ 158세대 등이고, 2차의 경우 84㎡A 58세대, 84㎡B 226세대, 84㎡C 58세대, 116㎡ 56세대, 117㎡ 56세대 등으로 구성된다. 중대형 고품격 평면을 갖춰 중형평수 이상을 원하는 다양한 연령대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스크린 및 일반), 작은도서관, 북카페, 키즈룸 등이 들어서 입주민들이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방그룹의 큰 장점인 최대 6.1m 초광폭 거실(전용면적 84㎡ 기준)과 팬트리, 드레스룸 등 실사용면적을 극대화했다. 

입주민의 출퇴근 및 단지 인근으로의 편리한 이동 등을 위해 셔틀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입지도 괜찮다. 포항경제자유구역 펜타시티는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경제자유구역이란 해외 투자자본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세제 감면 및 규제 완화 등 혜택을 부여하는 경제특구를 지칭한다.

경제자유구역청(KFEZ)에 따르면 앞서 2018년 말 기준 전국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 직접투자액은 178억 달러 규모로, 지역경제 발전 및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경제자유구역이 조성된 부산 명지국제신도시 및 인천 송도국제도시 등은 유입 인구가 크게 늘면서 지역가치 상승을 견인하는 상황이다.

펜타시티는 KTX포항역으로부터 이어지는 포항의 새로운 주거벨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인지구, KTX신도시지구의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면 함께 대규모 신도시를 형성해 포항의 산업경제와 생활문화를 이끌어갈 주거벨트로 자리잡게 될 예정이다.

포항펜타시티에는 9월 현재 포항지식산업센터와 세포막 단백질 연구소가 들어서 있고, 추후 ㈜바이오앱(예정), 한미사이언스㈜(예정) 등 바이오산업 위주의 친환경 4차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에 2차 산업의 대표지역이었던 포항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릴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는 다양한 산업단지들에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 입지일 뿐 아니라, 도보통학이 가능한 우수한 교육환경도 갖췄다. 초등학교 및 유치원 부지가 단지와 맞닿아 있으며, 외국교육기관 역시 가까운 거리에 추진 중이다.

포항시는 지난해 영국 명문 사립학교인 ‘차터하우스’ 한국 캠퍼스 유치를 위한 타당성 용역 보고회를 진행했다. 차터하우스 아시아법인 회장이 이미 지난해 9월 포항을 찾아 분교 설립 추진을 논의하기도 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포항시 북구는 비규제지역으로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역시 청약, 대출, 전매와 같은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이 경과했다면 세대주, 세대원 구분 없이 모두 청약이 가능하다. 취득세 또한 2주택자여도 1%의 취득세가 적용된다.

비규제지역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이 최대 LTV 70%가 적용되며 소유권 이전 등기 전에 전매가 가능해(전매제한 3년) 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지난달 발표된 정책으로 인해 내년 1월부터 강화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돼 주택 구매 시 대출이 더욱 까다로워질 전망이다. 다만 2022년 1월 이전에 입주자모집공고를 낸 단지는 해당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역시 중도금 및 잔금 대출 관련해 DSR 40% 규제를 받지 않는다.

견본주택은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상도동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