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 경쟁' 본격화… 아파트 내부에서 외부로 확대된 특화설계
'디테일 경쟁' 본격화… 아파트 내부에서 외부로 확대된 특화설계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5.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듈 주차장부터 고급 커뮤니티까지…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이 주목받는 이유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투시도.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투시도.

최근 건설사들이 과거 주거 기능만을 제공하던 아파트에서 벗어나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 실생활에 더욱 편리한 상품 설계로 주거공간을 혁신하고 있다. 주택 수요자들의 눈높이가 향상되면서 세대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실용적인 설계를 더해 차별화에 나선 것이다.

건설사들의 이러한 시도는 '디테일 경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해마다 증가하는 자동차 수로 인해 주차난이 아파트 입주민들의 고질적 문제로 떠오르자, 최신설비를 통해 주차 공급면적을 넓게 확보한 설계를 선보이는 등 수요자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한 섬세한 노력들이 돋보인다.

소비자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커뮤니티 시설도 고급화 전략을 강화해 등장하고 있다. 경로당, 어린이놀이터, 어린이집 등 단순 지원시설에서 진화해 피트니스/GX룸, 실내골프장, 북카페, 키즈&맘스카페, 펫그루밍룸 등 가족 구성원 모두의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제공되는 추세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소비자 인식 변화에 맞게 아파트 시장에서도 차별화를 위한 '디테일의 힘'이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주거에 대한 개념이 단순히 세대 내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입주민들의 생활 곳곳으로 확장되며, 일상의 편의를 증대시키는 설계 등을 갖춘 상품은 앞으로도 그 가치가 클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는 6월 부산에서 코오롱글로벌이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의 분양 소식을 전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0층, 9개 동, 전용면적 59㎡, 84㎡ 총 756가구 규모며, 일상의 편의를 높이는 특화설계가 적용된 상품으로 공급돼 벌써부터 많은 기대가 모이고 있다.

■ 넉넉한 주차부터 모듈 설계, 다채로운 커뮤니티 구성…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

최근 주차여건이 아파트 생활에서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이러한 '디테일'에 집중했다. 주차공간을 세대당 1.4대로 여유롭게 확보했으며, '모듈 주차장' 설계를 적용해 기둥 사이에 차량 2대만 주차할 수 있게 배치해 '문콕' 방지까지 고려하는 등 안전성을 높인 주차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지상은 '차 없는 단지'로 조성돼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커뮤니티 시설도 다채롭게 들어선다. 피트니스/GX룸, 스크린골프가 적용된 실내골프연습장 등 건강을 위한 운동공간은 물론 독서실, 북카페, 키즈&맘스카페 등 문화공간도 마련된다. 이외에도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과 경로당, 코인세탁실, 펫그루밍룸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햇빛이 잘 들도록 조성했다. 4베이 판상형과 넉넉한 수납공간을 갖춘 타워형 평면 설계는 물론 지하PIT 공간을 활용한 세대 창고가 기본 제공되어 계절용품 및 레저용품 수납이 용이하다. 난간 없는 입면분할창을 적용, 탁트인 개방감과 함께 미려한 단지 외관을 연출한 점도 눈길을 끈다.

또한 코오롱글로벌만의 지능형 IoT 플랫폼인 'IoK' 서비스를 제공하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음성으로 조명, 가스, 냉·난방은 물론 스마트 가전과 공기질, 보안 등 세대 내 대부분의 시설을 조작할 수 있고, '칸칸 스마트 스페이스' 시스템을 유상 옵션으로 적용, 수요자의 취향에 맞게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분양 관계자는 "작년 기준 부산 자동차 등록대수는 142만 9,040여 대로 100만 대를 초과한 상황이며, 아파트 법정 주차 대수인 1.2대로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라며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법정주차대수 이상의 넉넉한 주차 공간은 물론이며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실용적인 세대 내 설계까지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한 최고의 상품으로 꾸며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오는 6월 오픈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부산 동래구 충렬대로 144번 길에 마련되며,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 모델하우스가 병행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홈페이지 내 관심고객등록을 한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모바일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릴레이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1차 이벤트에 이어, 5월 10일부터 5월 23일까지 진행되는 2차 이벤트에서는 모바일 주유권을 증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