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수도권 전셋값… 경기도 새 아파트에 쏠리는 관심
치솟는 수도권 전셋값… 경기도 새 아파트에 쏠리는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10.26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건설, 오산 원동에 합리적 분양가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 선보여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 투시도.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 투시도.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 폭등이 지속되고 있어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들어서부터 9월 24일까지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아파트 평균 전셋값은 5.93% 상승했다. 2015년(16.28%) 이후 5년 만에 최대 상승률이다. 전세가가 매매가를 뛰어넘은 지역도 있다.

특히, 경기 아파트 전셋값이 큰 폭으로 올랐다. 올초에 2억6,269만원 수준이던 경기 아파트 가구당 평균 전세가격은 9월 18일 시세 기준 2억7,990만원으로 6.5%의 오름폭을 보였다. 지난해 경기도 아파트 평균 전셋값 상승률(0.68%)과 비교하면 거의 10배 가까이 뛴 것이다.

이처럼 천정부지로 치솟는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전세 수요와 전셋값이 오르는 시기인 가을 이사철에 돌입한 데다, 계약갱신청구권을 비롯한 새 임대차법의 시행과 코로나 사태가 맞물려 전세 시장이 재계약을 중심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아서다.

이렇다 보니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수요자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경기권 신축 아파트를 분양 받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 있어 주목된다. 이는 경기권에 위치한 신축 아파트의 전세가격이 분양가와 비교해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경기 분양시장에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지난 9월 청약 접수를 받은 경기 평택시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을 들 수 있다.

이 단지 3.3㎡당 평균 분양가는 1,365만원으로 인근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1,409만원)보다 90여만원 저렴하게 분양가가 책정돼 화제를 모았다. 이로 인해 467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9,662건이 접수돼 평균 20.6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1순위 마감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이 갈수록 가팔라지고 있는 데다가, 전세 매물도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어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청약시장으로 몰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분양가 상한제 적용 등으로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수준의 경쟁력 있는 단지가 지속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신규 단지에 대한 청약자들의 관심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오산시에서는 동탄신도시 전셋값 수준으로 신축 아파트에 살 수 있는 합리적인 분양가의 신규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이목이 쏠린다.

롯데건설은 11월 중 오산시 원동 712-1번지 일원에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를 분양할 계획이다. 오산 최초의 롯데캐슬 브랜드 아파트로 지하 3층~최고 23층, 18개동, 전용면적 65~173㎡P, 총 2,339세대 규모의 매머드급 브랜드 대단지로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오산은 동탄신도시와 인접해 신도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지역임에도 집값은 동탄에 비해 저렴해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다. 부동산114 시세에 따르면 9월 3주차 오산 아파트 3.3㎡ 당 평균 매매가격은 774만원으로 동탄신도시의 전세가(960만원) 대비 약 200만원 더 저렴하다.

롯데건설이 선보이는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는 오산에서도 천혜의 자연환경과 편리한 교통, 우수한 교육환경을 모두 갖춘 입지 여건을 자랑해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배산임수 입지로 동측에는 마등산이 위치해 있고, 단지 바로 앞에는 수변공원 조성이 예정돼 있어 숲세권, 공세권 아파트로 조성된다. 또 사업지에서 반경 2.5km 내에는 지하철 1호선 오산역과 오산환승센터가 자리하고 있으며, 1번 국도와 경부고속도로 오산IC도 인접해 광역교통망이 우수하다.

특히 단지 바로 앞에는 원동~부산동간 도로와 원동~동탄2지구간 도로가 계획돼 있어 향후 개통 시 약 5분이면 동탄신도시로 이동이 가능해 눈길을 끈다.

교육환경도 좋다. 단지 바로 앞에는 원당초가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성호중, 운암중, 운천고, 성호고, 운암고 등도 인근에 위치한다. 또 롯데마트, CGV, 오산 한국병원, 오산 종합운동장, 오산시청, 경찰서 등 편의시설과 관공서가 자리해 이를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롯데건설 분양관계자는 "단지는 지역 내 최대규모인 약 11,000㎡의 대규모 특화 커뮤니티를 조성해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라며 "오산 최초의 단지 내 실내수영장을 비롯해, 실내골프클럽, 피트니스, 게스트하우스, 키즈카페, 키즈짐, 어린이도서관, 멀티코트, 다목적홀 등이 도입될 예정인 만큼, 본격적인 분양일정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의 견본주택은 오산시 원동 176-1번지 일원에 마련되며, 11월 오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