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금리 시대, 초역세권 수익형부동산 분양
초저금리 시대, 초역세권 수익형부동산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3.04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역대 최저 1.25%… 오피스·오피스텔 등 ‘반사이익’ 기대

고양 덕은지구, 서울 구로구 등 상반기 주요 분양단지 ‘눈길’
한강 덕은DMC 위프라임 트윈타워 투시도.
한강 덕은DMC 위프라임 트윈타워 투시도.

올해 상반기 분양시장에서 수익형부동산 신규 분양이 주목받고 있다. 저금리 기조 장기화,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 등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1.25%로 다시 한 번 동결했다. 한국은행이 지난해 10월 기준금리를 1.25%로 인하한 이후 역대 최저 수준의 기준금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신한, 농협 등 시중은행들도 금융상품에 대한 예금금리를 줄줄이 인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반면 수익형부동산의 수익률은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2019년 전국 평균 오피스 투자수익률은 7.67%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7.61%) 대비 0.06% 오른 것으로, 최근 4년 동안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지난해 4분기 전국 오피스텔 평균 수익률도 5.45%로, 은행 예금금리보다 약 3~4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 부동산 규제 속 반사이익 누리는 수익형부동산

수익형부동산의 상승세는 뜨거운 청약열기로 입증되고 있다.

지난해 8월 현대건설이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38 일대에서 공급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은 319실 모집에 총 1,341개 통장이 몰려 평균 21.67대 1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단지는 과천 원도심 최중심 입지를 기반으로 특화설계, 커뮤니티시설 등을 품고 있다. 이에 더해 GTX-C노선, 지식정보타운, 인근 정비사업 등 여러 개발호재를 두루 품으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같은 시기 신영이 서울 여의도에서 공급한 오피스텔 ‘브라이튼 여의도’는 849실 공급에 총 2만2,462건이 접수돼 평균 26.5대 1의 경쟁률을 기록, 1순위 마감됐다. 여의도 옛 MBC 부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철 5·9호선 환승역인 여의도역과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 사이에 위치한 더블 역세권으로, 우수한 교통환경이 특징이다. 또 복합쇼핑몰인 IFC몰과 가깝고 여의도공원, 여의도한강공원, 샛강생태공원 등 녹지공간과 인접해 있어 편리한 주거환경이 갖춰져 있다.

◆ 올해 상반기 눈길 끄는 수익형부동산

위본건설은 3월 경기 고양 덕은지구에서 오피스·상가로 구성된 ‘한강 덕은DMC 위프라임 트윈타워’ 분양에 나선다. 단지가 들어서는 고양 덕은지구는 서울 마곡지구 및 마포구 상암동과 가까운 위치로 높은 서울 접근성이 특징이다.

강변북로 및 1·2자유로와 인접해 차량 이동이 수월하며, 원종-홍대선 덕은역, 미디어복합타운 등의 개발호재를 품고 있어 미래 가치 상승 기대감도 높다. 뿐만 아니라 복층형 설계, 테라스 정원, 한강 조망권(일부) 등 다양한 장점을 더하고 있다. 연면적 4만4,695.89㎡ 규모에 오피스 총 365실, 근린생활시설 총 148실로 구성된다.

힘찬건설은 3월 서울 구로구 고척동에서 오피스텔 ‘고척 헤리움 더원’ 분양을 시작한다. 단지는 지하철 1호선 구일역 역세권 입지로, 여의도·종로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이에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복합행정타운, 그린스마트밸리 복합지구 등 여러 개발호재를 품고 있다. 오피스텔 전용 19㎡ 총 242실, 근린생활시설 21실로 구성된다.

현대건설은 3월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에서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오피스텔 및 상가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지하철 1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강릉선KTX, 경춘선ITX 등 5개 철도 노선이 지나는 청량리역과 도보 거리에 위치해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추고 있다. 오피스텔 전용 20~44㎡ 954실과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쌍용건설은 3월 서울 송파구 잠실동 일대에서 ‘쌍용 더 플래티넘 잠실’을 분양한다. 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에서 도보 1분 거리로, 9호선 환승이 가능한 종합운동장역과 수도권 광역버스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잠실역 광역환승센터도 가깝다. 오피스텔 전용 22~28㎡ 총 192실, 근린생활시설 74실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