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소비… 프리미엄 주거상품 ‘두각’
‘나’를 위한 소비… 프리미엄 주거상품 ‘두각’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11.2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OLO, 비혼족 등 1인 가구 늘며 ‘나’를 위한 소비 늘어
르피에드 투시도.
르피에드 투시도.

YOLO(You Only Live Once), 비혼족, DINK(Double Income No Kids) 등 '나'를 중심으로 생활하고 소비에 나서는 소비 패턴이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밀레니얼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출생자)를 중심으로 과거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을 대신한 '가심비(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가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20대의 명품 매출 신장률은 최고 76%에 달했다. 같은 기간 3040세대의 명품 매출 신장률이 10%대에 그친 것을 생각해보면 젊은 세대가 자신을 위해 소비를 아끼지 않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나를 위한 라이프 스타일이 자리 잡으면서 1인 가구의 비율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자녀나 배우자 없이 나혼자 만의 삶을 원하는 움직임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국가통계포털의 인구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전체 가구수의 27.23% 수준에 머물렀던 1인 가구는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2019년 현재 29.27%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가족의 상징이었던 3, 4인 가구수 보다 1인 가구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3인 이상 가구의 비율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것과 달리 1인 가구의 비율은 계속해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특이할 점은 젊은 층에서만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50대 이후의 1인 가구 비율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전체의 24.73%에 불과 했던 50대 이상의 1인 가구 비율은 2018년 현재 26.49%로 1.5% 이상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1인 가구의 증가와 나 만을 위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삶의 기반이 되는 주거상품에도 고급 주거상품의 인기가 뜨겁다. 분양시장은 물론 매매거래에서도 신고가를 꾸준히 기록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리센츠의 전용 27㎡는 지난 9월 9억 8천만원에 거래되면서 신고가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최근 분양시장에서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한 소형 주거상품의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사회적인 분위기에 맞춰 1인 가구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부동산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의 주거상품은 3~4인 가구를 기준으로 설계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1인 가구가 공간을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았고, 생활 패턴에는 맞지 않았던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새롭게 공급에 나서는 소형 주거상품에 관심이 모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뛰어난 생활 편의성을 갖춘 고급 주거상품은 편리한 생활을 원하는 1인 가구에게 딱 맞는 매력적인 상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누구나 누릴 수 없는 희소성은 물론, 편리한 생활환경까지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특화설계와 고급 인테리어,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컨시어지 서비스와 어메니티 등을 갖추고 있는 차별화된 고급 주거상품은 1인 가구를 위한 새로운 주거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최초의 '피에드아테르'로 공급에 나서는 '르피에드'는 고급 주거상품답게 다양한 편의서비스와 시설을 갖춘다. '르피에드'는 GMBC(강남문정업무지구)로 불리는 동강남 업무지구의 핵심인 송파구 문정동에서 공급에 나선다.

'르피에드'는 입주민을 위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호텔처럼 청소와 세대 관리를 해주는 하우스키핑, 세차, 세탁, 조식제공 등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생활편의시설로 함께 들어서는 '어메니티' 시설도 알차게 갖추고 있다. 인도어풀, 아웃도어풀 및 레스토랑, 피트니스센터, 북카페, 와인라이브러리 등 고급 주거상품만의 품격 있고 특색 있는 시설을 선보여 입주민이 고품격의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누릴 수 있다.

이달 본격적인 분양을 앞둔 '르피에드'는 견본주택 오픈에 앞서 삼성동에 위치한 르피에드 갤러리를 운영 중이다. 르피에드의 견본주택은 청담동에 문을 열 예정이다. 르피에드 갤러리는 사전 예약을 통해 방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