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물주 위에 ‘건물주’… 알짜 상가 투자에 관심 집중
조물주 위에 ‘건물주’… 알짜 상가 투자에 관심 집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01.0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입장벽 높은 건물 대신 ‘작은 건물주’ 되는 알짜 상가에 수요자 ‘주목’
자금 부담 비교적 적고 안정적인 투자 수익 얻을 수 있어 ‘인기’ 상승세

▲ 한화건설이 분양 중인 ‘광교컨벤션 꿈에그린 상업시설’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건물주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작은 건물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건물 한 채를 매매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자금 부담이 덜하면서 안정적으로 높은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작은 건물주가 되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상가에 투자하는 것이 지름길이라고 조언한다. 일반 투자자들도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다 알짜 상품에 투자할 경우 든든한 수입원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상가는 최근 부동산 시장이 불황인 가운데에서도 굳건한 투자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집합상가의 경우 지난해 3분기 전국 평균 수익률은 1.52%였지만, 올해 3분기에는 1.75%로 상승했다. 작은 건물주를 꿈꾸는 투자자들의 대안으로 상가가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다.

상황이 이렇자 상가 거래량도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17년 12월~2018년 11월) 오피스텔을 제외한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총 19만1,412건으로 전년동기 18만5,410건보다 3.24% 증가했다.

신규 상가의 인기도 높다. 올해 7월 경기도 부천시에서 분양한 상가 ‘힐스 에비뉴’는 총 243실 모집에 216대 1의 경쟁률로 분양 사흘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앞서 지난 6월에 경기도 안양시에서 분양한 ‘안양 센트럴 헤센 2차 상업시설’은 계약 하루 만에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 전문가는 “상가 투자의 경우 일반 주택상품과 달리 한 번 임차인을 구하면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꾸준한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한 매력적인 상품이지만, 알짜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가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안정적이고 고정적인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한지, 희소성으로 자산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광교신도시에서 알짜 상가가 공급돼 주목받고 있다. 한화건설이 분양 중인 경기 광교신도시 일반상업용지 6-3블록(수원컨벤션센터 지원시설부지) ‘광교컨벤션 꿈에그린 상업시설’은 알짜 상가의 대표적인 사례다. 경기 광교신도시 내 복합개발단지 내 상업시설로 랜드마크 규모로 조성되며 고정수요는 물론 유동인구까지 흡수가 가능해 투자성이 높다는게 업계 분석이다.

한화건설의 ‘광교컨벤션 꿈에그린 상업시설’은 광교 복합개발단지사업의 일원으로 수원컨벤션센터, 갤러리아 백화점, 아쿠아리움, 호텔이 함께 들어선다. 이에따라 상업시설 위에 조성된 오피스텔 입주세대의 고정수요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갤러리아 백화점과 아쿠아리움, 호텔 등을 이용하는 외부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어 광교신도시 핵심 상권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수원컨벤션센터는 경기 남부를 대표할 융복합MICE산업의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갤러리아 백화점은 연면적만 15만㎡의 대규모로 조성돼 경기 남부지역 대표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아쿠아리움은 서울 여의도 63빌딩에 조성된 아쿠아플라넷63의 2배 규모로 들어서며, 호텔 또한(288실 규모 예정) 유명호텔브랜드인 메리어트가 위탁 운영할 예정이다. 광교신도시를 대표하는 새로운 복합단지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한화건설의 ‘광교컨벤션 꿈에그린 상업시설’은 주변으로도 최고의 입지를 갖췄다. 광교신도시를 대표하는 광교호수공원이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가에서 호수공원 조망이 가능(일부 호실)하고 사색공원과 역사공원 등도 인접해 나들이객을 끌어 모으기에 유리하다.

또한 신분당선 광교중앙역과 버스환승센터가 상업시설 부지 반경 600m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유동인구도 풍부하며, 이밖에도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의 광역도로망도 가까이 있어 자가용을 이용해 호텔이나 갤러리아 백화점, 아쿠아리움을 이용하기 위해 방문하는 방문객도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함께 상업시설 주변에 신풍초, 광교호수초, 다산중을 비롯해 8개의 초•중•고 교육시설이 밀집돼 있어 지역 고정수요도 누릴 수 있다.

한화건설의 ‘광교컨벤션 꿈에그린 상업시설’ 북측에는 경기융합타운(2020년)과 광교법조타운(2019년 3월)이 예정돼 있어 개발호재로 상업시설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배후수요 증가도 늘어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광교컨벤션 꿈에그린 상업시설은 풍부하고 안정적인 배후수요에 높은 희소성으로 인한 미래가치 등 알짜 상품으로 입소문을 타며 수요자들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며 “365일 꾸준한 소비수요가 있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조기 완판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화건설의 ‘광교컨벤션 꿈에그린 상업시설’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95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