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 '징계 해제'"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 '징계 해제'"
  • 김광년 기자
  • 승인 2018.02.05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인재 '총가동' 대여 투쟁"
반대파, '바른정당에서 활동' 반발

[국토일보 김광년 기자] 자유한국당이 국회 국토교통위원인 김현아 의원(비례대표)에 대한 '당원권 정지' 징계 해제를 공식적으로 거론한 가운데 당 내에서 반발 조짐이 일고 있다.

한때 바른정당 행사에 참여하는 등 해당행위를 했던 김 의원이 사과 한 마디 없이 면죄부를 받는 것은 당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현역 의원은 물론 당직자들까지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2일 "지난 아픔이 있지만 당을 다시 정상화시키기 위해 김 의원의 징계를 풀어줄 예정이다. 그 역시 우리 당의 자원"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김 의원의 징계안 해제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같은 날 국회에서도 기자들과 만나 "이미 오래 전부터 홍준표 대표가 저와 깊이 논의했고, 며칠 전 홍 대표도 저와 뜻을 같이했다"며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에 당의 모든 인재를 총가동해서 대여투쟁을 강화하는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당 내부에선 지도부의 이같은 방침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최근 입장문을 통해 "김 의원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한국당을 향해 침을 뱉고 총질을 해대며 다른 당에서 활동을 해 온 사람"이라며 "당 원내지도부에서 김 의원에 대한 징계를 슬그머니 풀어주려 하고 있는데 이는 당의 체계를 붕괴시킴은 물론 당원들의 자존심을 깔아뭉개는 일이므로 결사반대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징계 처분을 취소하려면 최고위원회 의결이 있어야 하는데 반대할 것"이라며 "향후 의원총회에서도 이 문제를 공식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작년 1월 18일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 윤리위는 김 의원을 '해당행위자'로 규정해 당원권 정지 3년의 징계를 내렸다. 당시 김 의원은 공공연히 바른정당 행사에 참석하며 한국당과 각을 세웠다.

당원권만 정지 돼 의원직을 유지한 김 의원은 이후 국회 본회의에서 당론과 반대되는 투표를 하거나 심지어 명함에서 로고와 정당명을 빼는 등 한국당과 철저히 선을 긋는 행보를 보였다.

당 일각에선 김 의원이 해당행위를 저지른 뒤, 아무런 입장 표명도 하지 않았는데 대여투쟁이란 추상적인 이유로 징계를 풀어주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란 의견이 나오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김 의원이 정말 정치적 소신이 있었다면 바른정당 창당 때 비례대표직을 내려놓고 당적을 바꿨어야 했다. 그는 A회사에서 월급을 받으며 B회사를 위해 일한 사람"이라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또 "당시엔 한국당을 욕하며 본인만 깨끗하고 청렴한 정치인인 척을 하더니 최근 바른정당이 어려워지니 다시 한국당에서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김 의원이 사과 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도 이해할 수 없지만 설령 사과를 하더라도 비례대표 제도 도입 취지를 고려하면 징계를 풀어줘선 안 된다"며 "당으로부터 엄청난 혜택을 받고 비례대표가 된 사람이 해당행위를 했는데 이런 식으로 징계를 해제하면 앞으로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말란 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징계에 대한 형평성 문제도 거론되고 있다.

당의 한 의원은 "해당행위를 한 의원의 징계를 이런 식으로 해제하면 앞서 당으로부터 징계를 받은 의원들은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며 "명분도 없고 내부 분위기도 좋지 않은데 홍 대표와 지도부가 김 의원 징계 해제 방침을 무리하게 밀어붙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김 의원은 언론과의 접촉을 피하며 징계 해제 논의와 관련해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징계 해제 건이나 공식 사과와 관련해 김 의원의 생각을 대신 전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6일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한국당을 대표한 저격수로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