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프로젝트’ 첫 삽
대전시,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프로젝트’ 첫 삽
  • 충남/대전=우호식 기자
  • 승인 2008.05.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내년 하반기 본격 착수

대전광역시가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프로젝트'의 첫 발을 내딛는다.

대전시는 오는 26일까지 엑스포과학공원을 비롯한 국제전시구역과 도룡동 일대 주거지역을 포함한 144만5,930㎡를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기 위해 주민공람에 부친다고 밝혔다.

이번 공람사항은 개발사업의 범위(지구)를 결정하는 것으로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지구지정 이후 도시재정촉진계획에 담아 수립하게 된다.

대전시의 기본적인 개발구상은 도룡지구 중심지역은 주거전용단지와 빌라형 주거단지, 중밀도 규모의 주상복합단지를 계획적으로 개발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관리하고 현 엑스포과학공원은 엑스포 개최의 기념정신과 엑스포과학공원의 이미지를 살리면서 바이오산업, 과학체험시설, 관광레저시설, 게임 영상 및 상업·업무시설을 유치 등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등 국책사업과 민자유치를 통해 사업성과 공익성이 보장된 대안 마련 전담팀을 구성해 세부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시는 지구지정과 관련된 공람도서를 시 도시균형개발과와 유성구청 도시개발과에 비치하고 이달 26일까지 일반에 공람한 후 구의회 의견청취와 도시재정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7월쯤 촉진지구로 지정할 예정이다.

지구지정이 되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돼 건축 등 각종 개발행위가 촉진계획수립이 완료될 때까지 제한된다.

시는 “엑스포과학공원을 재생하기 위해 첫 법적인 절차에 들어가 그 동안 답보상태에 있던 엑스포과학공원 일원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구체적인 개발구상안은 올해 말쯤 선보여 내년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충남/대전=우호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