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도 똘똘한 한 채 열풍, 마스터 비즈파크 단지 내 상가 ‘인기’
상가 시장도 똘똘한 한 채 열풍, 마스터 비즈파크 단지 내 상가 ‘인기’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1.1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형 부동산도 ‘옥석가리기’ 시작… 똘똘한 한 채 ‘관심집중’

상가 선택시, 배후수요 선점할 수 있고 유동인구 많은 곳 노려야
김포한강신도시 내 최초의 지식산업센터 ‘마스터 비즈파크’ 완판 ‘눈앞’

▲ 아파트에 이어 수익형 부동산도 똘똘한 한 채에 집중하는 옥석가리기가 확대되며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유동인가 많은 상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사진은 김포한강신도시 최초의 지식산업센터인 ‘마스터 비즈파크’ 상가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2018년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는 아파트 시장과 마찬가지로 똘똘한 상가 한 채가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부담 요인이 커지면서 상가의 경우에는 배후수요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금리 인상 속도가 빠르지 않고, 올해에는 저금리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은행이자보다 높은 월세를 주는 수익형부동산의 가치는 새해에도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주택시장 규제가 강해지면서 투자자들은 여전히 수익형 부동산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 시장 중에서는 주목받고 있는 상품이 상가이다. 오피스텔은 2018년 입주물량이 많은데다 최근 수익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추세에 있으나 상가의 경우에는 배후수요를 선점할 수 있는 안정적인 곳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상가는 최대 리스크가 공실이기 때문에 유동인구 많고, 배후수요를 독점적으로 누릴 수 있는 곳에 상가를 구입한다면 똘똘한 한 채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고정적인 배후수요를 선점할 수 있고, 유동인구가 많은 김포 한강신도시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한강신도시의 장기동 일대는 이미 아파트 입주가 완료단계로 생활편의시설이 대부분 갖추어져 있으며 녹지도 풍부하다. 올해 연말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서울 접근성도 개선되어 더욱 각광받는 지역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 같은 인기를 바탕으로, 한강신도시 최초의 지식산업센터인 마스터 비즈파크는 지난해 12월 분양을 시작, 계약을 한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완판을 목전에 두고 있다. 마스터 비즈파크 단지 주변으로는 국민연금관리공단, KT&G, 한국농어촌공사, 김포경찰서 등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들어와 있으며, KB전산센터, 한국전력공사, 호텔 등이 조성을 완료했거나 조성이 진행 중이다.

특히 KB전산센터 신축공사는 KB국민은행이 1,800억원을 투입, 지상 7층 지하 4층 규모로 지어진다. 2019년 6월 입주예정으로 330여 명의 직원이 상주해 13개 자회사의 금융 전산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지식산업센터의 분양호조는 마스터 비즈파크 단지 내 상가에 대한 관심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단지 주변에 많은 공공기관과 기업들이 입주했거나 입주 예정이지만, 주변에 제대로 된 상가가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 기업들이 부족할 거라는 우려도 사실상 없어 고정적인 배후수요 확보가 용이한 점도 마스터 비즈파크 단지 내 상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이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에 들어서는 마스터 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상가 54호실 규모이다. 상업시설 54실 전체가 1층 스트리트 상가로 구성되고, 단지 맞은 편, 약 8,000여 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의 수요도 바라볼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단지 주변 관공서와 공기업 종사자는 약 6,000여 명으로 예상되며 이들의 수요 또한 노릴 수 있다.

마스터 비즈파크 내 상가는 전체 면적의 9.74%로 구성돼 있다. 이는 타 지식산업센터에 비해 낮은 상가 비율로, 지식산업센터 고정수요의 독점적 확보가 유리하다는 점을 투자자들이 매력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마스터 비즈파크는 한강신도시의 교통망 개선효과를 직접적으로 기대할 수 있고, 한강신도시의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는 단지로 주목 받고 있다.

2018년 준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이외에도 한강신도시 장기동을 출발해 홍대입구까지 오는 굿모닝급행버스와 당산역을 거쳐 여의도 환승센터까지 가는 G6001번 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홍대와 강남역까지 가는 광역급행버스 이용도 쉽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해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 종합스포츠타운, 공해업종 분리를 위한 산업단지 건설, 아트빌리지 조성사업 등 다양한 분야가 추진되고 있다.

마스터 비즈파크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김포경찰서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