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ity사업에 4천9백억 투입
U-City사업에 4천9백억 투입
  • 조상은
  • 승인 2009.11.0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장동력 육성방안 최종 확정

U-City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방안이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2일 정운찬 국무총리 주재로 ‘제1회 유비쿼터스도시 위원회*’를 개최해 U-City의 발전을 위한 범 부처 차원의 종합전략인 '제1차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2009~2013)'을 심의, 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제1차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은 건설과 IT의 융복합을 통해 교통, 환경, 에너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도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유력한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는 U-City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정부차원의 추진전략이다.

이 종합계획에 따르면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첨단정보도시 구현’이라는 비전하에 ▲도시관리 효율화 ▲신성장동력으로 육성 ▲도시서비스의 선진화 등 3대 목표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추진전략으로 제도기반 조기 완비, 핵심기술의 조기개발․실용화, U-City 산업 육성지원방안 마련, 국민체감 U-City 서비스창출, 총 4대 추진전략과 함께 22개의 세부 실천과제들을 도출했다.

우선 U-City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계획․건설․관리운영 등 U-City 전반에 걸친 제도적 기반을 조기에 마련하고 'U-City 활성화 지원대책' 등 관련 규제개선 및 지원방안도 조기 시행된다.

U-City 서비스의 표준 정립 및 정보 유통․연계방안, 개인정보 보호 및 재난․재해 침해방지 방안도 마련된다.

또한 집중적인 R&D 지원을 통해 U-City 관련 핵심 원천기술의 조기 국산화 및 고도화가 추진된다.

이와 관련 정부는 Test-bed 구축을 통해 개발된 기술의 실증․시험을 지원하고 관련 부처간 기능조정 및 부처별 개발된 기술의 공동활용 등을 통해 기술개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U-City 시범도시 지원을 통해 U-City 성공모델 및 해외수출모델을 창출하고, 전문인력 양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U-City 관련 인적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 주도의 'U-City 세계포럼'등 국제협력체계를 조기에 구축해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을 선점하고, 해외 로드쇼 및 전시회 등 해외 수출 지원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도시 거주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해 U-City 기반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제공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관련 R&D를 통한 체감형 서비스를 발굴하고 U-City 건설․운영 단계에서 민간의 적극적 참여를 제고, 더욱 다양한 서비스 개발 및 보급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정부는 향후 5년간(2009년~2013년) 제도기반마련 및 기술개발 1,400억원, 산업육성지원 및 ,U-서비스 창출 3,500억원 등 국비 총 약 4,900억원을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소요경비의 차질없는 확보를 위해 정부는 민관합동방식 등 민간분야의 참여를 적극 유도, 재원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민관의 긴밀한 협업을 도모하기 위해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민․관의 주요인사가 대거 참여해 유비쿼터스도시위원회를 중심으로 하는 협력체계가 구축된다.

특히 정부는 핵심 인프라 및 기술개발, 각종 제도․지원방안 마련 및 인력육성에, 민간은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개발 등에 각각 집중하게 된다.

국토부는 국가 U-City 총괄계획 수립 및 조정을, 각 부처는 소관분야별 U-서비스 고도화 등을 담당하는 등 유기적인 역할 분담․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제고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정부는 교통비용 절감과 실시산 시설물 관리를 통한 사전 재해‧재난 예방으로 도시관리의 효율성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민에게 언제 어디서든 교통, 안전, 교육, 의료‧복지 등 시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오는 2013년까지 약 6만명의 일자리 창출, 관련 세계시장(약 2,400억달러)의 10%를 선점하는 등 국가 경쟁력의 핵심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계획에서 제시한 추진목표 및 핵심과제들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기로 했으며, 국토부는 그 이행실적을 지속적으로 ‘유비쿼터스도시 위원회’에 보고해 추진의 실효성을 제고할 나가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