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뇌관에 의한 연주식 발파공법으로 주목”
“전자뇌관에 의한 연주식 발파공법으로 주목”
  • 김영삼
  • 승인 2009.10.13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와 시공, 환경영향평가하는 유일한 회사로 성장하고 있는 발파전문건설회사

▲ 배상훈 대표가 전자뇌관에 의한 연주식 발파공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철도와 도로, 토목공사에 있어 발파는 기장 기초적이면서도 난이도를 요구하는 중요한 공사다.

특히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 화약과 발파는 일반토목 기술자의 참여가 어려워 전문적인 업체에 맡겨야 한다.

이런 가운데 전자뇌관 이라는 최신기폭시스템을 이용해 초시정밀성을 통해 진동을 제어하는공법을 시공하고 있는 회사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춘의동에 위치하고 있는 (주)태진건설발파엔지니어링(대표 배상훈 www.taejinenc.com)이 그 주인공.

이 회사는 최근도심지 발파에 있어 발파작업장으로 부터 근접되어 있는 민원인들로 부터의 민원을 획기적으로 줄일수 있는 전자뇌관에 의한 발파공법을 선보여 업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발파작업시 소음.진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해 발파음을 보다 쾌적한 음악으로 전환시켜

발파소음에 리듬감을 부여하는 공법으로 시공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배상훈 대표이사는 “전자뇌관에 의한 발파법은 최신기폭시스템을 이용, 초시정밀성을 통해 진동을 제어하는공법으로 민원 발생지역 및 도심지근접시공에 있어 최적의 공법이라고 자부한다”며 “지난해 6월, 벤처기업으로 선정된만큼 한층 더 높은 기술로 절대안전을 기본으로 한 완벽한 설계,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20여년 간의 터널을 비롯한 노천발파 등의 발파 시공경험과 설계 감리 및 컨설팅의 경험을 바탕으로 철도와 도로, 토목공사 중 시행되는 모든 발파공사에 있어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도 자랑이다.

이에 현재 이 회사의 업무영역 역시 넓다. 발파공사 설계 및 시공으로 ▶ 철도터널, 지하철, 철도노천발파, 철도사면발파 ▶도로터널, 도로사면 발파, 연약지반터널 ▶도심지 정밀진동제어발파 및 시공 ▶시가지 발파 ▶구조물, 건축물 기초 터파기 ▶ 택지조성 및 재개발 ▶ 진동제어 발파 트렌치발파 ▶ 트렌치발파 ▶ 철도인근구역발파 ▶ 구조물 폭파해체 ▶ 환기구, 작업구, 도수로, 지중전력구, 통신구 ▶ 수중발파 설계 및 시공 ▶ 수력/원자력 발전소 플랜트 발파 ▶ 부지조성 발파 등을 시공하고 있다.

이와함께 턴키 및 대안입찰 설계로 ▶ 발파 진동 및 소음 ▶ 건물 진동 및 소음, 안전진단▶ 발파에 의한 구조물 피해조사 ▶ 분쟁 및 보상 조사 ▶ 사면 안전진단, 토공사 및 그라우팅 설계 · 시공, 공사감리 등을 하고 있다.

 *배상훈 대표이사 인터뷰

 “우리나라 발파 기술의 선진화 위해 노력할 것”

 -회사 소개와 최근 공사중인 현장에 대해 말해달라.

우리 회사는 지난 2002년 7월에 창립했고 이후 꾸준하게 발파 공사를 해왔다. 설계와 시공, 환경영향평가를 다 하고 있는 몇몇안되는 발파전문 건설회사다. 이에 도심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발파에 경쟁력을 갖춘 회사라고 말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고성에 있는 장아지구를 비롯 대우조선해양건설에서 부벽식 옹벽 폭파해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80개 이상의 현장을 시공했으며 대표적인 공사는 인천문학경기장과 대우조선해양 발파 작업이다.

 -발파전문건설회사의 CEO로서 업계에 대해 바라는 점은.

발파작업은 특수한 공정으로 위험하면서도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로 한다. 그래서 발파와 관련된 면허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업계에 전문가 보다는 비전문가들이 많다보니 애로점도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잘못하면 부실시공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우리 회사같은 경우는 나역시 그렇치만 직원들도 전문가로 구성되어 안전하게 발파작업을 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발파 현장에 있어 안전은 가장 중요한 사안인 만큼 국가 자격증 제도가 되어 업계가 더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전자뇌관을 이용한 발파공법에 대해 말해달라.

환경법이 강화되면서 발파역시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우리 회사에서는 도심지 발파가 있어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위해 발파음을 쾌적한 음악으로 전환시켜주는 전자뇌관을 이용한 발파공법을 현장에 적용시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반적인 발파작업은 민원인들로부터 원성을 살뿐만아니라 무조건적인 거부감으로 인해 현장의 시공성을 저하 시킬뿐 아니라 공기지연 및 일일 생산량저하 등을 가져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음이 현장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는 만큼 빠른 해결책이 필요하다.

이에 나는 전자뇌관에 의한 발파공법에 대한 논문을 통해 소음과 진동의 부작용을 최대한 줄이는 방법을 연구해왔다. 결국 해결 방안으로 소음으로 느끼던 발파음을 보다 쾌적한 음악으로 전환해 투박하고 협오스러운 발파소음을 듣기 좋은 음악으로 바꾸어 놓았다.

최신기폭시스템을 이용, 초시정밀성을 통해 진동을 제어하는 공법인 이 공법은 민원 발생지역 및 도심지근접시공에 최적의 공법이다.

 -발파전문회사인만큼 무엇보다 안전교육도 중요할것 같다.

현재 나 자신이 산업안전보건진흥공단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만큼 우리 회사의 하고 있는 현장역시 안전교육을 철저하게 시키고 있다. 안전전문가로서 이 부분을 당연히 가장 중요시 하고 있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발파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만큼 법적인 제도적인 장치가 만들어져서 현장에서 좀더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공사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회사의 경쟁력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나.

우리 회사는 도심지 발파는 물론 터널, 노천 어디 등 설계와 시공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다. 지하철 공사도 외부적인 요인을 감안해 설계, 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이기도 하다. 특히 전자뇌관에 의한 연주식 발파공법은 우리 회사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앞으로도 우리 회사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발파 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말해달라.

도심지와 근접시공, 지하철, 빌딩 등의 발파는 태진건설발파엔지니어링의 기술력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에 기술력 제공과 시공을 통해 국내 발파업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리딩컴퍼니로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계획이 있다면 강의를 통해 인재양성을 하는 것이다.

 시공실적

- 인천 국제공항철도 민간투자사업 중 2-2공구 건설공사

- 서울지하철 6-7 공구 - 서울지하철 7-21공구

- 인천문학경기장 토목공사(암발파 500만㎥) - 아산시 우회도로(남동 ? 행목) 건설공사

- 구미국가산업 제4단지 1공구 - 대구 지하철 2-10공구

- 전주 완산구청 점검 및 주차장 전용 건물 정밀안전진단

 - 인천국제공항 제2활주로 지역 북측 토목시설공사

- 강동대교 우물통 기초 발파설계 및 영향평가

- 한강 하저수로 터널공사(여의도 ? 동작역 구간)

- 대구 ~ 부산간 고속도로 10공구 화현터널 및 사면절취공사

- 철마산 터널 축조공사 - 우면산 터널 축조공사

- 용인 구갈 3지구 2블럭 한라아파트 건설공사 - 수락산 터널 축조공사

- 상암동 벤처오피스 건설공사 - 동묘 지하철역 환승주차장 건설공사

- 판교택지개발공사 (암발파) - 동탄택지개발공사

- 대우조선 No.2 Dock 연장 및 부대시설 공사 설계 및 발파시공(기존구조물 해체 포함)

외 다 수

 -배상훈 대표이사 프로필

 인하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암반공학전공 공학박사

건설교통부 건설신기술 평가위원

경기도 부천시 설계자문위원

태백시 설계 자문위원 및 평가위원

서울메트로(구 서울시지하철공사) 기술자문위원

한국산업안전공단 건설대형사고 조사지원반 자문위원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교육 전임강사

 김영삼 기자 kys@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