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담합 의혹 불거져
4대강 사업 담합 의혹 불거져
  • 조상은
  • 승인 2009.10.09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현 의원, "철저한 조사 필요"...공정위, 조사 가능성 내비쳐

지난달 확정된 4대강 살리기 사업 1차 15개 공구 턴키공사 시공업체 선정에 대해 담합 의혹이 불거졌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석현 의원(민주당)은 지난 8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이석현 의원은 "15개 턴키공사 사업자의 선정과정을 보면 참여 건설사간에 담합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매우 짙다"고 지적한 뒤 "먼저 입찰에 공사별로 입찰에 참여한 업체 현황을 보면, 2개 업체가 참여한 공사가 6군데, 3개 업체가 참여한 공사가 8군데, 5개 업체가 참여한 공사가 1군데라고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15개 공구 중 14개 공구가 2~3개 업체만 입찰에 참여해 기본적으로 업체간에 이른바 ‘짜고 치는 담합’이 발생했을 의혹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그는 "결국 도급순위 상위권에 들어있는 11개의 대형건설업체가 공사를 독차지한 것으로 이들 업체들이 각 공구별로 '밀어주기 방식'을 동원해 '나눠먹기'를 했을 개연성이 매우 높다"면서 "각 공구별 입찰 현황을 구체적으로 보더라도 낙찰업체와 2순위 업체간의 입찰금액 차이가 3% 미만인 곳이 10군데에 달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낙동강 18공구와 영산강 6공구는 입찰금액 차이가 각각 0.01%, 0.1%밖에 나지 않는 등 1% 미만인 곳이 5군데나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의원은 "경쟁업체가 다르고 설계내용에도 차이가 있는데, 입찰금액이 거의 비슷하다는 것은 업체간 담합의 의혹이 높은 것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라며 "공정위는 이번 4대강 살리기 사업 턴키 1차 공사 사업자 선정과정에 대해 지금 당장 철저한 조사에 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석현 의원의 담합의혹 제기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는 자체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정호열 공정거래위원장은 "입찰에 참여한 사업자 수와 1, 2순위의 입찰금 차가 적고 낙찰률이 높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심의 여지가 있다”면서 "입찰을 면밀히 검토한 뒤 전반적인 조사를 거쳐 사건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