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간정보 빅데이터 활용 협의회' 개최···합리적 정책 수립 기대
국토부, '공간정보 빅데이터 활용 협의회' 개최···합리적 정책 수립 기대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6.1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적단속 위치 선정‧구도심 슬럼화 방지에 공간 빅데이터 활용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의 합리적인 공공정책을 결정하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공간정보 빅데이터 분석 기법이 활용돼 눈길을 끈다.

국토교통부가 19일 지역개발·주거 등 7개 분석 과제에 대한 관련기관과 협의회를 개최했다. 공간정보 빅데이터를 통한 합리적인 공공정책이 결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지역개발·주거 분야 6개 과제에 대한 분석방법, 필요자료, 기관 간 역할분담 등에 관한 사항을 논의했다.

여기에는 ▲과적차량 이동경로 예측 정보 및 과적단속 최적위치 선정 ▲주택구입․이주패턴을 활용한 주택도시기금 대출수요 예측 ▲혁신도시 건설의 지역 활성화 효과 분석(이상 국토부 제안) ▲권역별 민간주택 임차소요 예측을 통한 군(軍)주거정책 지원(국방부 제안) ▲지역별 1인가구 거주특성 분석(부산 해운대구 제안) ▲빈집 분석을 통한 구도심 슬럼화 및 젠트리피케이션 방지(LH 제안)

또한 국토부는 지난 연말 체결한 한국 정부와 콜롬비아 간 체결한‘한-콜롬비아 공간 빅데이터 업무협약(MOU)’에 따라 콜롬비아 정부가 제안한 ‘콜롬비아 재해 취약성 분석과제’도 다뤘다.

이번 협의회를 위해 국토부는 중앙부처, 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간정보 빅데이터 분석 과제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 11개 과제를 선정한 바 있다. 특히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행정정보, 민간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동인구 자료, 카드 매출 정보 등을 융·복합해 분석하고 관련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 빅데이터 체계 구축사업을 2014년부터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지난해 대전광역시 ‘중앙로 차 없는 거리행사가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 충주시 ‘CCTV 설치 최적지 및 안심길 분석’ 등과 같은 정책결정을 지원한 바 있다.

실제로 대전시의 ‘중앙로 차 없는 거리’의 경우, 일부 상인들이 매출 감소를 우려해 민원을 제기했으나, 행사 기간 중 주변 상권의 매출이 오히려 상승하는 등 공간정보 빅데이터 분석으로 효과를 입증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이번 협의회 이후에도 관련 기관과 공간 빅데이터 취합, 분석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등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분석과제 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노인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에 따른 의료이용 패턴분석 등 11개 선정 과제 중 이번 협의회에서 논의하지 못한 ▲건강보험 의료이용지도 구축 ▲노인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에 따른 의료이용 패턴분석(이상 건강보험공단) ▲스마트 불편신고 빅데이터 분석 ▲10분동네 프로젝트 정책지도(이상 서울시) ▲소나무 재선충병 확산 예측(산림청) 등 5개 과제에 대한 협의회도 7월 초에 추가로 개최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간 빅데이터 분석은 연내 완료할 계획이며, 공간 빅데이터 기반의 협업과제 발굴․지원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공간 빅데이터 활용을 확산하고 공간 빅데이터의 효용성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