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유성구청장 "원자력硏,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주민 사과 요구
허태정 유성구청장 "원자력硏,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주민 사과 요구
  • 대전=황호상 기자
  • 승인 2017.02.1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재발 방지 위한 ‘자체 불시 현장조사권’ 마련 촉구

   
▲ 허태정 유성구청장.

[국토일보 황호상 기자] 허태정 대전 유성구청장이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와 관련한 주민사과를 포함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관계당국에 촉구했다.

대전 유성구는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발표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등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원자력연구원측에 주민 사과를 요구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같은 유성구의 반발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해 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관련 제보를 입수한 후, 제보자 면담과 관련 인허가 현황 점검, 현장조사 등 약 3개월간 조사한 중간 결과에 따른다.

조사 결과, 원자력연구원은 폐 콘크리트 폐기물을 외부로 반출하고, 야산에 매립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방사선관리구역에서 사용한 장갑 등 폐기물을 일반쓰레기로 배출하거나 소각하는 등 허가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금속폐기물을 용융․소각한 사실이 적발됐다.

이에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원자력연구원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안전과 소통을 강조해왔지만 또 다시 외부에서 의혹이 제기된 뒤에야 비로소 시인하는 결과가 반복됐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성구는 사고 재발을 막고, 주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현장 조사권을 부여하고, 시민단체 및 전문가 그룹이 공동으로 참여해 함께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는 입장을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