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환경산업기술원장 공모 논란속 8명 지원
차기 환경산업기술원장 공모 논란속 8명 지원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7.01.1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1급 간부, 전·현직 본부장 등 출사표

차기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공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 사전 내정설과 함께 불공정 공모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10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지난 6일 마감된 차기 원장에 지원한 인물은 총 8명으로 집계됐다.

환경부, 환경산업기술원, 학계 등 8명 인사가 지원했다.

우선 환경부 남광희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장, 김정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기술본부장, 기술원 김두환 전 환경산업본부장, 기술원 한승호 전 기술본부장 등을 비롯해 중앙대 교수 등이 출사표를 던진 것으로 확인됐다.

주목할 점은 본지서 지난해 말 보도(인터넷판 12월29일자)한 ‘환경부 간부 사전 내정설 논란’ 제하 기사의 관계자인 남 위원장도 공모에 지원했다는 것이다.

환경부는 1, 2급 간부의 인사적체 해소를 위해 임기가 아직도 1년 가량 남은 남 위원장을 산하기관으로 밀어내며 ‘관피아’를 부추기고 있다는 게 기사의 요지였다.

특히, 공모도 시작되기에 앞서 환경부는 12월 중순 청와대에 특정인물을 추천, 협의를 거쳤다는 소문이 흘러나와 사전 내정설이 힘을 얻으며 불공정 공모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환경계는 8명 지원 인물 중 환경부 1급 간부와 현직 기술원 본부장 1명, 전직 본부장 2명(김두환 본부장 환경부 출신) 등 4파전이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환경계 한 핵심인사는 “정부부처 인사와 예산을 맘대로 농락했던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가 대한민국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리는 것을 비춰봤을 때,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산하기관장 공모는 그 어느때 보다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면서 “전 환경인들이 공모과정과 결과를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기술원 전·현직 본부장 3명이 공모에 지원한 것을 놓고, 이제 내부 원장 승진도 무르익었다는 분위기다.

그동안 환경부 역대 7명의 원장 중 6명이 환경부 출신이었고, 현재 김용주 원장이 학계 출신이다.

지난해 환경기술원법이 제정된 만큼 임직원 사기진작을 통한 제2의 도약을 위해서는 원장 내부승진이라는 당근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이다.

임원추천위원회는 현재 지원자를 상대로 서류평가를 진행해 5명으로 압축, 오는 12일 면접평가를 거친후 내주초 환경부에 3명의 후보를 추천한 뒤, 환경부는 청와대로 2명의 인물을 제청할 예정으로 이달 구정안에 확정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