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전파크자이, 인기 최고 전세대 ‘중소형’ 구성… 실수요자 ‘주목’
태전파크자이, 인기 최고 전세대 ‘중소형’ 구성… 실수요자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6.11.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교.분당 옆 태전지구… 경강선 경기광주역 개통으로 이동 편리

GS건설, 총 668가구 12월 분양… 경기 광주시 첫 자이아파트 ‘눈길’
전용 59㎡․판교와 분당신도시 생활권 공유․교통망 등 관심 집중

▲ 1만8천여가구 대규모 브랜드타운이 조성되는 경기 광주 태전지구에 내달 분양예정인 GS건설의 ‘태전파크자이’는 광주시 최초 자이아파트 공급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사진은 ‘태전파크자이’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판교신도시와 분당신도시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는 경기도 태전지구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태전지구는 경기 남부 부촌으로 꼽히는 판교신도시와 분당신도시 바로 옆 지역에 조성 중으로, 두 신도시의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최근 교통개통 소식이 연이어 발표되면서 지역의 미래가치가 높아 수요자들의 관심이 남다르다.

◆1만8천여가구 대규모 브랜드타운 ‘경기 광주 태전지구’

경기도 광주시 태전지구는 광주시 최초로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조성되는 민간택지지구다. 이 곳은 이미 공급돼 있는 기존 아파트 5,600여 가구와 입주 물량 1만 2,000여 가구, 다음 달 태전7지구에서 나올 668가구 등 태전․고산지구 통틀어 총 1만8,000여 가구에 이르는 대규모 브랜드타운으로 조성된다.

태전지구에는 지난해부터 아파트 분양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5월 e편한세상 태전2차와 태전 아이파크, 힐스테이트 태전 1차 분양이 공급됐고 이들 아파트는 모두 팔렸다. 또한 올 3월 태전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 10월 힐스테이트 태전 2차가 공급됐으며 이 아파트 역시 원활하게 분양이 진행 중이다.

브랜드타운으로 형성되는 태전지구는 최근 개통한 경강선 경기광주역을 이용해 진정한 판교․분당생활권에 접어들었다. 사실 태전지구는 지리상으로는 판교․분당과 인접해 있었으나,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해 판교․분당으로 이동이 다소 힘들었다.

하지만 지난 9월 신분당선 판교역에서 여주역을 잇는 복선전철 경강선 경기광주역이 개통하면서 완전히 달라졌다. 경기광주역을 통해 분당선 이매역까지 2정거장, 신분당선 판교역까지 3정거장이면 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시간으로 따지면 20분도 걸리지 않는다. 여기에 판교역에서 환승할 경우 강남까지도 빠르게 한번에 이동할 수 있다.

이와함께 지난해 4월,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 광주구간(성남 대원~광주 쌍동)의 부분개통으로 단지 앞 태전교차로를 통해 분당과 판교까지 차량으로 10분대 접근이 가능해졌으며, 2017년에는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가 전면 개통될 예정으로 강남까지 빠른 진입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달 11일에는 광주~원주를 연결하는 총연장 56.95㎞의 제 2영동고속도로 초월나들목도 개통됐고, 오는 2020년에는 서울~세종고속도로 개통될 예정에 있어 전국 각지로 이동이 수월하다.

부동산 전문가는 “광주 태전지구가 브랜드 아파트가 대거 공급되면서 신도시와 같은 도시를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 11.3 부동산대책에 규제 받지 않는 지역으로 투자가치까지 높아졌다”며 “이 곳에 GS건설의 자이브랜드가 조성돼 태전지구 가치를 더욱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태전지구 선호도 높은 전용 59㎡ 구성… 인프라 ‘우수’

GS건설은 12월 경기 광주시 태전7지구 13블록, 14블록에서 총 668가구의 ‘태전파크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13블록은 지하 3층~지상 17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328가구가 14블록은 지하 3층~지상 18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340가구로 이뤄진다.

여기에 ‘태전파크자이’는 태전지구에서도 입지가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태전파크자이’는 중심상업지구 바로 앞에 단지가 조성된다. 때문에 중심상업지구에 조성되는 문화․편의시설, 금융․행정업무시설, 쇼핑시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광주역까지 3.5km, 태전교차로까지 1.2km 거리에 있어 대중교통 및 자가용 이동도 편리하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갖춰져 있다. 태전 자이 바로 옆에 광남중학교가 있으며, 이 외에도 기존 태전초등학교와 광남초등학교, 광남고등학교 등 학교도 인접해 있다. 또한 향후 초․고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태전파크자이’ 분양관계자는 “경강선 경기광주역 개통으로 판교와 분당을 넘어서 강남까지 이동이 편리해지자 태전지구 새 아파트에도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이(Xi)브랜드 아파트가 최초로 공급되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분당, 판교에 비해 가격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새 아파트를 희망하는 성남시 주민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태전파크자이’는 현재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에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한편 GS건설은 이달 초 분양한 ‘평촌자이엘라’ 오피스텔이 100% 계약이 완료됐고, ‘목동파크자이’가 이달 분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