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960억 투입 안양천ㆍ중랑천 뱃길 조성
1천960억 투입 안양천ㆍ중랑천 뱃길 조성
  • 조상은 기자
  • 승인 2009.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한강지천 뱃길조성계획' 발표

안양천 조감도
  

오는 2012년이면 서울 전역이 도심 속에 물이 흐르는 수변문화공간으로 변모한다.

 

서울시는 23일 한강의 2대 지역하천인 안양천과 중랑천에서 한강까지 연결되는 뱃길을 열어 서울 시내를 파리 센 강변, 베니스강과 같이 생활·문화·관광 등이 어우러진 수변도시로 본격 재탄생시키기 위한 '한강지천 뱃길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총 사업비 뱃길 조성 1,960억원, 수변문화공원 조성 480억원이 투입되는 안양천과 중랑천 뱃길은 2012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시가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 안양천과 중랑천 카약, 카누와 같은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대개조되고 ▲한강까지 연결되는 지역하천 뱃길 조성 ▲서해 연안 관광시대를 맞는 광역 수상교통기반 활성화 방안 등치 추진된다.

 

이를 위해 시는 수상버스나 수상택시를 타고 용산이나 여의도로 출퇴근하는 수변중심도시 조성키로 했다.

 

수상버스는 한강 유람선과 비슷한 규모로 폭 7.0미터, 길이 25미터로 150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수상택시는 8명이 탈 수 있는 규모로 제작된다.

 

또한 시는 지역하천의 뱃길 수위는 한강과 같게 해 막힘없이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안양천의 운항구간은 구로구 고척동에 건립 예정인 돔 야구장까지 7.3㎞, 중랑천은 잠정적으로 군자교까지 4.9㎞ 구간으로 설정돼 추진되며, 설계과정에서 지역 여건과 하천경관 등을 고려해 상류 지역인 동대문구까지 연결 방안도 도입된다.

 

수상교통의 접근성을 높이고 여의도, 용산과 같은 도심지역으로도 쉽게 갈 수 있도록 시내버스나 지하철 등과 연계한 환승할인이 적용되며, 선착장과 지하철역 간 셔틀버스도 운행된다.

 

안양천 선착장에 구일역과 고척 돔 야구장 보행녹도(Green Way)를, 중랑천 선착장의 경우 군자교 상부에 버스승차장을 만들어 셔틀버스를 운행, 환승시스템도 들어서게 된다.

 

상류지역에 각 구별로 1개소 이상씩 나루가 설치, 운영된다.

 

특히 양천과 중랑천 강변 자체가 태ㆍ문화ㆍ관광 기능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와 관련 시는 ▲카약, 카누와 같은 수상스포츠 시설을 만들어 물놀이 천국 ▲야외무대와 극장 ▲체육시설, 산책로, 자전거길, 레스토랑 등 기반 인프라 확충키로 했다.

 

송경섭 서울시 물관리국장은 “안양천과 중랑천에 뱃길이 열리고 국제여객선 운항이 시작돼 아라뱃길을 통해 서해로 나아갈 수 있게 되면 서울은 세계적 항구도시로 거듭나는 실질적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국제여객터미널, 선착장 조성 등의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에도 탄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송 국장은 "올 9월 한강 4대 지구 특화사업이 모두 완료되고 내년 4월 인공섬 플로팅 아일랜드가 오픈하는데 이어 오는 2012년 한강뱃길이 지역하천까지 연결되면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 전역이 도심 속 수변문화공간으로 본격 변모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