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걱정 없는 요즘 아파트 한양수자인 호매실 외
미세먼지 걱정 없는 요즘 아파트 한양수자인 호매실 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6.05.0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봄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대기질 꾸준히 낮아져 질병증가

봄볕이 내리는 포근한 날씨, 창문을 열고 집안을 환기시키고 싶지만 미세먼지로 이마저 쉽지 않다. 이에 실내에서도 환기가 가능한 아파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기상청과 서울시에 따르면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2012년 41㎍/㎥(고농도 발생일수 7일), 2013년 44㎍/㎥(34일), 2014년 44㎍/㎥(53일), 2015년 45㎍/㎥(11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8일부터 사흘간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에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됐다.

미세먼지는 대기오염물질로 호흡을 하면 기도를 통해 들어와 기관지 및 폐, 호흡기에 염증을 유발해 알레르기 비염 등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비염에 걸릴 확률이 높았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과 홍수종 교수팀이 전국(제주 제외)의 초·중·고교생 1820명을 대상으로 12개월 간 조사한 결과 지난해 8월 기준 우리나라 학생들의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은 29%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은 초등학생 32.2%, 중학생25%, 고등학생 26.3%로 많은 학생들이 비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의 비염 증세로 병원을 찾은 김씨(36)는 "외출할 때는 아이에게 꼭 마스크를 쓰라고 하지만 집안에서까지 마스크를 쓸 수가 없다"며 "집안 환기를 안 시키면 그것 역시 공기가 안 좋고 바깥 공기도 요즘같이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계절은 무섭다"고 말했다.

이처럼 창문을 열면 집안으로 들어오는 미세먼지로 인해 야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안심할 수 없게 됐다.이에내부 환기시스템으로 주거쾌적성을 유지하는 아파트들이 수요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한양은 경기도 수원시 호매실지구 C-3블록에 '한양수자인 호매실'을 분양 중이다. 한양수자인 호매실은 각 가구마다 별도의 세대환기시스템이 도입돼 거실 및 침실의 쾌적한 생활환경 유지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양수자인 호매실은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자연환기와 일조량을 극대화한 4Bay·판상형 구조의 평면을 선보일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한양수자인 호매실 내에 칠보산, 서수원 칠보체육관 등이 조성돼 있어 쾌적한 주변환경을 누릴 수 있다. 한양수자인 호매실은 지하 2층~지상 25층, 15개 동, 전용면적 84·97㎡, 총 1394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대림산업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일대에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세대환기시스템이 있어 창문을 열지 않고도 각방과 거실의 환기가 가능하다. 각 침실은 급기 시스템을 적용하고 거실에는 급기 및 배기시스템을 설치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또, 스마트홈 시스템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방문자 확인 및 공동현관 문 열림, 에너지 조회, 침실등 제어, 난방제어 등이 가능하다. 이 단지는 공원, 문화체육·근린생활시설 등의 도시기반시설과 함께 750m 길이의 스트리트몰도 들어설 예정이다.

또, '칠드런파크'를 비롯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공원인 '피크닉파크', 자연 친화적 공간이 갖춰진 '에코파크' 등 6개의 테마파크가 조성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67개동, 전용면적 44~103㎡, 총 6,725가구 규모다.

롯데건설은 5월 서울시 양천구 목동 632-1번지 일원에 '목동 롯데캐슬 마에스트로'를 분양예정이다. 목동에 14년만에 들어서는 이 아파트는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을 적용하여 세대 내 기계 환기시스템을 통해, 창문이 닫힌 상태에서도 환기가 가능하여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전 세대 남향위주로 채광 및 일조권을 극대화 하였으며 단지 곳곳에는 다양한 테라스 가든 조성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이 갖춰질 계획이다. 또한, 9호선 등촌역과 염창역의 더블역세권으로 강남까지 18분대 진입이(지하철 급행 이용시) 가능하며 인근에 대형전통시장(목3동 시장)이 위치하고 있어 생활편의성도 높다.

목동에 14년만에 들어서는 이 아파트는 전용 59㎡, 84㎡, 101㎡ 지하3층~지상 14층, 6개동 총 410가구 규모로 이 중 272가구를 일반 분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