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3.9%→3.6%로 하향 조정
올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3.9%→3.6%로 하향 조정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6.01.0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세계은행 발간 ‘2016년 세계경제전망’서 밝혀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올 세계경제 성장률은 지난해 3.9%에서 3.6%로 하향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7일 세계은행(World Bank)이 발간한 ‘2016년 세계경제전망’에서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6%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6월 전망치(3.9%)에서 0.3% 낮춘 수치다.

이 같은 수치는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에서도 쓰고 있는 구매력평가(PPP·Purchasing Power Parity)를 기준으로 한 전망치다.

시장 환율을 기준으로 한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2.9%로 이 역시 지난해 6월 전망치(3.3%)보다 0.4%포인트 하향 조정됐다.

세계은행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지만 중국·인도를 비롯한 신흥경제권의 성장세 둔화가 선진국 성장 전망에 부정적인 파급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은행은 세계경제가 올해부터는 선진국 경기회복의 지속, 상품가격의 안정, 점진적인 중국 개혁 및 국제적 금리인상 등으로 성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거대 신흥국들의 과도한 성장 둔화와 미국의 금리인상 전망의 급격한 조정, 지정학적 긴장 등은 하방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세계은행은 위험 완화와 성장 촉진을 위해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한 대비를 강화하고 투자심리 회복을 위한 구조개혁 등 각국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선진국 경제는 미국의 내수 회복과 고용 개선, 유로 지역의 신용팽창 및 실업 감소 등으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개발도상국은 생산성 정체, 정치적 불확실성, 정책대응 여력 감소, 낮은 상품가격, 국제무역 둔화, 거대 신흥경제권의 약세에 의한 유출(Spillover)효과, 자본이동 둔화 및 차입비용 증가 등 국내외 요인들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측됐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