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서울시, “부천 원종~홍대입구” 광역철도 공동 추진 협약
경기도와 서울시, “부천 원종~홍대입구” 광역철도 공동 추진 협약
  • 우호식 기자
  • 승인 2015.11.11 2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사업비 1조 3,288억 원 투입하여 한강 횡단 17,3km 연결, 정거장 10개

▲ 「원종~화곡(까치산)~홍대입구」 광역‧도시철도 위치도
[국토일보 우호식 기자] 수도권 서부지역 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에 대한 광역교통망을 구축하여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해소하고 부천과 서울(양천, 강서, 마포)지역의 상습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한강 횡단 광역철도및 도시철도가 공동추진된다.

경기도와 서울시는 경기도 부천시 원종동과 서울 강서구 화곡동, 서울 홍대입구 등을 연결하는 부천 원종~홍대입구 간 광역철도 사업을 공동추진하기로 합의하며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오후 3시 30분 서울시청에서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평소 남경필도지사와 박원순 시장이 연정에 대한 평가가 좋은 가운데 새누리당의 김성태의원, 김용태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신기남의원, 원혜영 의원도 함께 해 적극 협력을 약속하며 힘을 보탰다.
“부천 원종~홍대입구 광역철도”는 부천 원종과 고강, 서울 신월과 화곡, 강서구청, 가양, 상암, 홍대입구 등을 연결하는 17.3km(경기도 구간 3.2km, 서울시 구간 14.1km)길이의 철도로 총 사업비는 1조 3,288억 원에 이르고 사업기간은 2015년부터 2023년까지 8년을 잡고 있다.
17,3km 중 15.8km는 원종~화곡~홍대입구는 광역철도로 이루어지고 1.44km는 화곡~까치산까지로 도시철도로 추진될 예정이다.
도는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부천 오정구청에서 서울시청까지 1시간 이상 걸리는 현 소요시간이 20여분 줄어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들의 서울 진입이 40분대에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양 지자체장은 부천 원종~홍대입구 광역철도사업의 실현을 위해 우선 국토교통부에서 수립중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해당 사업을 반영시키는데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경기도와 서울이, 여와 야가 힘을 합한 좋은 날이다. 권력의 분산과 협업이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하는데 오늘 행사가 이 시대정신에 딱 맞는 의미 있는 행사”라며 “경기도의 참여로 도시철도 사업을 광역철도 사업으로 추진하게 됐다. 서울시과 적극 협력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서울시와 경기도는 비록 행정적 경계는 있지만 사실상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다. 자동차 중심의 교통에서 이제는 도시교통 중심으로 재편이 돼야 한다.”면서 “오늘 협약은 서울과 경기도, 여와 야가 함께 추진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협약으로 끝나지 않고 반드시 실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2014년 6월에 국토부에 반영을 건의했고 11월 30일에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용역 결과 B/C가 1.01로 나왔다.
향후 2015년 12월에 국토부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2016년 상반기 중에 국토부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발표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