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현안사업 허점 없도록 전면 나선다
대전시, 현안사업 허점 없도록 전면 나선다
  • 대전=황호상 기자
  • 승인 2015.07.2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선택 시장 “10대 현안사업 가시화 될 수 있도록 역량 모을 것”

[국토일보 황호상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최근 시정현안점검회의를 열고 메르스 사태와 자신의 송사 등으로 어수선해진 공직사회 분위기를 다잡고 나섰다.

권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 간부, 정책자문단, 명예시장들과 시정현안점검회의를 갖고, 도시철도 2호선과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사업 등 10대 현안사업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 “한 달 이상 지속된 메르스 사태와 저의 송사로 인해 각종 현안사업에 허점이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회의 개최 배경을 설명한 뒤 “우선적으로 10대 현안사업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각계의 역량을 모을 것이며, 그 전면에 제가 나서서 문제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는 말로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날 논의된 10대 현안사업은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국방신뢰성센터 유치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 ▲메르스 피해현황 및 향후계획 ▲대전의료원 건립 ▲도청 이전부지 활용방안 ▲도시철도 2호선 건립 ▲충청권광역철도사업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사업 ▲구봉지구 도시개발사업 등이다.

각 실·국으로부터 10대 현안사업을 보고받은 권 시장은 정책자문단과 명예시장들의 의견을 들은 뒤 각각의 의견에 꼼꼼하게 답변했으며, 10대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사업별로 구체적인 계획과 추진의지를 밝혔다.

특히 권 시장은 국방신뢰성센터 유치와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이 심사기준에 대한 적합도와 자치단체장의 의지”라며 “도움이 된다면 심사 시 직접 프레젠테이션(PT)을 하겠다”는 말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메르스와 관련해서는 “사실상 종식 단계지만 그 여파가 남아 있는 만큼 아직도 부족한 경제활동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으며, 대전의료원과 관련해서는 “재정과 운영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 특히 민간병원과 역할이 겹치지 않도록 하고, 어떻게 하면 적자폭을 최소화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해서는 “어렵게 결정된 도시철도 2호선이 이제는 국토부에 TF팀이 생길 정도로 정책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며 “일정대로 추진할 것이며, 시범사업인 스마트 트램의 시기를 가급적 앞당기려고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갑천 친수구역사업에 대해 권 시장은 “일부에서 백지화를 요구 하는데, 해당 지역 일대가 친수구역 개발을 전제로 도시계획 틀이 짜여 있는 만큼 백지화는 어렵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뒤 “하지만 여러 가지 요구가 타당성 있다고 보고 보정시키는 선에서 조정할 것”이라는 말로 전향적인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