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PCC(주)-경기장ㆍ주차장 PC공법 기술력 ‘독보적’
■동서PCC(주)-경기장ㆍ주차장 PC공법 기술력 ‘독보적’
  • 조상은 기자
  • 승인 2008.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C공법 대비 30~50% 공기 단축 ‘획기적’

국내 주요 경기장ㆍ지하주차장 적용 인식 확산

  동서PCC(주)(대표이사 정장원/www.dspcc.co.kr)는 국내 경기장 및 주차장 PC화 공법의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다.

 

현대 건축물이 요구하는 신속성, 경제성, 독창성을 충족시키는 PC공법은 재래공법에 비해 최소 20%이상 공기단축 및 건설현장에 투입되는 건설장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경제성도 획기적으로 개선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전문 인력 사용으로 노동력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지하주차장, 계단실, 옥탑건물 등 특수 여건하의 건축물에 간편ㆍ신속하게 시공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이로 인해 기술인력 문제, 제품의 균질성 문제 등을 안고 있는 RC공법 및 철골공법의 대체할 수 있는 최상의 공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같은 PC공법의 특장점을 인식한 동서PCC는 경기장, 주차장을 비롯 계단실, 옥탑, 반도체 공장, 아파트형 공장, 시스템 빌딩 등 PC화 공법 연구개발에 성공, 국내 PC업계를 대표하는 시공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철물 또는 볼트를 이용한 건식접합 방식, 콘크리트 타설에 의한 습식접합방식, Post Tension 접합방식으로 대표되는 동서PCC의 경기장 PC화 공법은 RC공법 대비 30~50%의 공기 단축으로 조기 완공, RC공법에 비해 인력 10% 감축, 기존 공법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대형구조물을 장스팬 활용으로 효과적 시공에 적합하며 뛰어난 조형 및 정밀시공도 가능하다.  

 

광명 돔 경륜장, 부산월드컵경기장, 수원월드컵경기장, 성남 제2종합운동장, 금정 사이클경기장, 남양주 보조경기장, 아산 종합경기장 등 국내 주요 경기장에 적용됐을 정도로 동서PCC의 경기장 PC화 공법은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철근 콘크리트 기둥, 보, Half슬라브 부재를 공장에서 제작 후 현장에서 조립하고, 옹벽과 PC상부를 배근하고 콘크리트를 토핑(Topping)해 구조체를 일체화시키는 동서PCC의 주차장 PC화 공법은 국내에서 독보적 기술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공법은 ▲지하 및 지상 공간의 조기 사용으로 RC공법 대비 30~40%의 공기 단축 ▲RC공법의 1/10 수준 인원 투입으로 안전사고 감소 및 인력확보 용이 ▲주차장 가설재 극소화로 여유롭게 RC작업공간(갱폼, 철근 등) 활용 ▲가설 자재 최소화로 폐기물 발생 크게 감소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 같은 장점으로 도곡동 타워팰리스, 인천원당 대림아파트, 부천 공인공제회 조합아파트, 울산 약사아파트, 구리인창2차 대림아파트, 태백강원랜드 스키주차장, 안양 주택조합아파트, 군포당동 대림아파트, 대구 유니버시아드대회 선수촌아파트, 신도림7차 대림아파트, 판교 주택공사 아파트, 원주 도시개발공사 아파트 등 국내 주요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적용됐다.

 

동서PCC는 계단실, 옥탑 조형구조물, 커튼월 등 PC화 공법에서도 탁월할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시스템 폼(System Form) 이용한 계단식 연속한 시공과 노무의존형 공법 탈피로 간편시공 등 이점을 갖고 있는 계단실 PC화 공법은 선릉 대림 아크로텔, 의정부 삼호 아파트, 영통 고려개발 아크로파트, 판교 주택공사 대림아파트 등 현장에 사용됐다.

 

옥탑 조형구조물 PC화 공법은 엘리베이터, 타워크레인, 리프트 장비의 조기 해제 가능으로 기존 공법에 비해 약 70~80% 정도 공기 절감 효과와 비계 등 가설재 설치 최소화로 안전사고 위험을 현격하게 감소시킬 수 있는데 적합한 공법이다.

 

동서PCC의 이와 같은 국내 최고 PC화 공법 기술력 확보 원천은 산학공동연구 등 매년 매출의 상당 부분을 기술개발 투자하는 정장원 대표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정장원 대표는 "매년 매출에 일정부분을 신제품ㆍ신공법개발과 제품개선을 위해 계속적으로투자하고 있으며  산학 공동시험도 진행하고 있다. 건설사 기술연구소, SH공사와 연구 프로젝트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투자 결과 동서PCC는 '공설운동장용 기성철큰콘크리트 계단블럭 및 그의 시공방법', '공설운동장용 기성철근콘크리트 좌석블럭의 시공방법', '건축물 옥벽의 커튼월 설치구조' 등 3건의 특허를 획득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동남권유통단지에 적용된 동서PCC의 PC화 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