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관리공단, 비 효율적 사업운용 ‘문제’”
“광해관리공단, 비 효율적 사업운용 ‘문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3.11.0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수성 의원, 국감서 “과거 사업단 답습 탈피 공단 목적사업 충실해야” 질타

      정 수 성 의원
광해방지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설립된 광해관리공단이 사업 추진이 저조한 것은 물론 과거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을 그대로 승계하며 답습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지적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정수성 의원(새누리당 경북경주)는 31일 광해관리공단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지적, 공단의 설립목적에 맞게 광해방지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배분이 필요하다며 개선방안을 촉구했다.

광해관리공단은 지난 2005년 5월에 제정된 ‘광산피해의 방지 및 복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광해방지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2006년에 설립됐다.

정 의원은 “공단은 광해방지사업을 기관의 최우선 목표사업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광해방지사업비는 최근 5년간(2008년~2012년) 전체사업비 1조8,093억원의 21.5%인 3,891억원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광해방지사업비 비중이 20%정도인 이유가 무엇인지 따져 물었다.

특히 정 의원은 “이는 공단이 과거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을 그대로 승계한데 그 원인이 있다”며 “현재 공단 사업 예산 중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격안정사업’은 과거 사업단의 사업 명맥을 유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 과거에 얽매인 사업운영은 공단의 목적사업인 광해방지사업을 방해해 실패한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아 결국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정 의원은 “광해방지사업외의 사업에 편중돼 있는 사업비를 공단의 설립목적에 맞게 광해방지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배분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개선대책을 요구했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