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KOICA, ‘측량·지도제작 글로벌연수’ 실시
국토부·KOICA, ‘측량·지도제작 글로벌연수’ 실시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3.10.2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도상국 공무원 18명, 선진 공간정보기술 습득 기회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10개 국가, 18명의 개발도상국 공무원(국·과장급)들을 대상으로 측량 및 지도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한고 21일 밝혔다.

연수내용은 국가기준점 설치, 한국의 측량 관련 법·제도 등을 주제로 한 강의 및 실습, 산업시찰, 정책 자문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국내 공간정보 전문가와의 국가별 면담을 통해 참가국의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 현황을 파악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정책 자문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수생 개인의 지식과 전문기술 향상뿐만 아니라 기관의 역량강화와 발전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개도국 정부기관과의 만남이 쉽지 않은 국내 중소 측량업체가 참여하는 GIS 오픈포럼을 통해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국가별 보고 등을 통해 참가국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수요를 파악해 향후 외교부(KOICA)와 공조, 개도국의 니즈와 부합한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 지원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책임운영기관인 국토지리정보원은 측량·지도제작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의 개발경험과 전문기술을 전수하고 개도국들과 우호·협력관계를 증진하며, 우리나라의 측량·지도제작 분야의 정책과 기술력의 우수성을 개도국에 적극 전파해 장기적으로 국내 측량 산업의 해외진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