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폐도 활용 ‘태양광발전소’ 6일 준공
국내 첫 폐도 활용 ‘태양광발전소’ 6일 준공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3.03.0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곡, 승산 모곡, 방촌 상촌 5곳

금곡 태양광발전소.
한국도로공사(사장 장석효)는 오는 6일 경남 함안군 모곡리에서 국내 최초의 폐도를 활용한 태양광발전소 5곳(금곡, 승산 모곡, 방촌, 상촌 태양광발전소)의 준공식을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장석효 한국도로공사 사장을 비롯해 홍준표 경남도지사, 지식경제부 관계자, 하성식 함안군수, 지역주민 등 16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에 준공하는 태양광발전소 5곳은 남해고속도로 진주~마산 구간 확장고사로 발생한 9만3,000㎡의 폐도부지에 설치됐다. 5곳의 총 발전용량은 4.6MW 규모로 15층 아파트 29동에 상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위치적 여건 등으로 방치되고 있는 고속도로 폐도 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지난해 3월 30일 한국남동발전, 금융기관과 발전용량 25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도로공사가 실시한 고속도로 시설물에 대한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속도로 폐도, 휴게소 주차장, 녹지대, 성토부 등을 활용해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 시설규모는 약 186MW 수준이다. 도로공사는 좀 더 세밀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태양광 발전 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도로공사는 준공식 행사에서 태양광발전 수익금의 일부(6,000만원)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해 태양광발전소 인근 읍·면 지역 저소득층 100여가구의 전기료로 쓰일 수 있도록 전달식도 함께 가질 예정이다.

도공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이 활성화될 경우 에너지 위기 및 환경문제 해결은 물론 국가 전력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수익금의 일부로 저소득층 전기료를 지원해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옥 기자 kolee@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