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블코리아, ‘BIM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2024’ 개최…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2024’ 버전 출시
트림블코리아, ‘BIM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2024’ 개최…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2024’ 버전 출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3.2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3일 아태지역 순회 행사 열려… 올해 최대 테클라 사용자 행사 기대

‘건설에서의 AI 활용’ 주제… 업계동향·정부 정책·기업 전략·고객사례 소개
‘테클라 2024’ BIM 소프트웨어 새로운 기능 발표… 향상된 UX와 협업 강화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건설 3D BIM 기술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트림블(Trimble) 코리아(사장 박완순)가 오는 4월 3일 서울 을지로 브이스페이스(V.Space)에서 ‘트림블 BIM 이노베이션 컨퍼런스(BIM Innovation Conference, BIC) 2024’를 개최, 새 버전 출시와 관련 소개와 함께 혁신 건설기술 정보 제공에 나선다.

트림블 BIM 이노베이션 컨퍼런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러 국가에서 열리는 연례행사로, 매년 60개 이상 기업에서 250명 이상의 관계자가 참가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해 한국에서 열리는 컨퍼런스는 ‘트림블과 함께 시작하는 AI 여정’을 주제로 AI 기반 혁신적인 건설기술 내용이 집중 소개된다. 또한 건설산업의 최신 기술 동향과 고객사례를 공유하며 실제 데이터를 어떻게 구축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트림블 AECO 소프트웨어 부문 수석 부사장 마크 슈워츠(Mark Schwartz), 트림블 동남아시아 담당 총괄 디렉터인 토마스 팡(Thomas Phang), 트림블 구조 부문 부사장 겸 총괄 야리 헤이노(Jari Heino)의 키노트 세션이 진행된다. 이어 코오롱글로벌, HDC현대산업개발, 아룹(Arup) 등 국내외 고객사례가 소개된다.

특히 트림블의 구조(structural) BIM 소프트웨어인 ‘테클라(Tekla) 2024’ 버전의 새로운 기능이 소개된다. 트림블은 시공 가능한 BIM, 구조 엔지니어링, 철골 제작 관리를 위한 테클라 소프트웨어의 2024 버전을 출시했다.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자랑하는 ▲테클라 스트럭처스(Tekla Structures) 2024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Tekla Structural Designer) 2024 ▲테클라 테드(Tekla Tedds) 2024 ▲테클라 파워팹(Tekla PowerFab) 2024는 향상된 소통 기능으로 모든 건설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간 통합되고 연결된 워크플로우를 구축해 원활한 협업을 지원한다. 테클라 솔루션 제품군은 사용성 개선으로 숙련된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가 모두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일정과 예산 범위 내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 특장점이다.

트림블 엔지니어링 및 BIM 솔루션 부문 수석 제품 총괄 마이클 에반스(Michael Evans)는 “프로젝트의 모든 이해관계자 간 조율을 개선하는 것은 시간, 예산, 일정에 맞춰 프로젝트를 납품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핵심 요소”라며 “테클라 2024 버전은 이러한 모든 이해관계자를 더욱 긴밀하게 연결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단계”라고 말했다.

테클라 스트럭처스 2024

테클라 2024 버전은 일정과 예산을 준수할 수 있도록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복잡한 형상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엔지니어와 상세 설계자는 처음부터 적은 반복 작업으로 더욱 직관적인 모델링을 이용할 수 있다. 자동화된 패브리케이션 도면 복제 기능 개선으로 철골과 프리캐스트 주조 단위 도면 생성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받을 수 있다.

테클라 스트럭처스의 강력한 변경 관리 기능을 사용하면 업계 규정에 부합하는 도면을 신속하게 제작하고 모델 데이터를 오류 없이 전송해 고객의 요구 사항을 지원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

테클라 스트럭처스 2024 사용자는 BCF(BIM Collaboration Format)와 같은 개방형 표준 지원을 통해 업계 워크플로우와 더욱 긴밀하게 연계된다. 이로써 모든 프로젝트 단계에서 프로젝트 공동작업자 간 모델 기반 사안 전달이 가능하다. 소프트웨어에서 빌딩스마트(buildingSMART) 속성은 개선되고 확장된 IFC 속성 세트에 의해 즉시 지원된다.

테클라 2024는 트림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타 타사 솔루션 간 상호 운용성을 강화해 더 나은 협업을 위한 새로운 통합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향상된 철근 형상 생성형은 제작, 납품 물류, 현장 운영에 최적화돼 있다. 현장과의 데이터 교환과 트림블의 스캐닝 하드웨어를 통해 사용자는 현장에서 준공 데이터를 검색하고 정확한 설계를 다시 공유할 수 있다. 트림블 스트럭처스 네임드 유저 라이선스에 포함된 트림블 커넥트 비즈니스 프리미엄(Trimble Connect Business Premium)은 모델 기반 상태 공유와 같은 향상된 협업 워크플로우 기능을 제공한다.

테클라 스트럭처스 사용자는 이제 하나의 강력한 솔루션으로 세 가지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 이제 테클라 스트럭처스의 ‘네임드 유저 라이선스(Named User License)’에는 트림블 커넥트 비즈니스 프리미엄과 테클라 모델 셰어링(Tekla Model Sharing)이 올인원 솔루션으로 포함된다. 트림블 커넥트 비즈니스 프리미엄은 보다 빠른 고품질 프로젝트 납품을 위한 워크플로우 확장과 고급 BIM 도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24

구조 설계 및 해석 소프트웨어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24의 해석 기능이 시공과 하중에 순서가 있다는 점을 고려한 단계별 시공 분석(Staged Construction Analysis)을 통해 더욱 강화됐다. 빠르고 사용하기 쉬운 완전 자동화된 프로세스는 콘크리트와 철골 구조물 설계에 모두 적용 가능하다. 구조 엔지니어는 건축이나 MEP와 같은 다른 분야의 참조 모델을 사용해 구조 모델과의 호환성을 확인할 수 있다.

테클라 테드 2024

구조 엔지니어링 계산을 위한 테클라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은 구조 설계 정보, 문서와 테클라 스트럭처스의 원활한 통합을 기반으로 설계부터 상세설계까지 협업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테클라 테드 2024는 업데이트된 사전 정의 구조 계산 라이브러리와 맞춤형 계산 기능을 제공한다. 이로써 사용자는 다중 재료 설계에서도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구조 요소 설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미국 코드용 조적 설계, 유럽 및 미국 코드용 철골 앵글 설계, 유럽 및 미국 코드용 옹벽 해석 및 설계 기능도 제공한다.

테클라 파워팹 2024

철골 제작 관리 소프트웨어인 2023i 버전에서는 시각적 변경 관리와 예상 작업 비용 산출 기능이 도입됐다. 최신 버전에는 하도급 계약, 변경 주문 내역서, 트림블 커넥트를 사용한 BCF 토픽(BCF Topics)과의 통합을 구성, 추적할 수 있는 향상된 프로젝트 관리 도구가 도입됐다. BCF 토픽을 사용하면 프로젝트 관리자가 토픽에 대한 여러 프로젝트 후속 조치와 보고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회사 간 협업이 가능하다. 더불어 사무실 간 커뮤니케이션과 투명성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컷리스트 우선순위 지정 기능이 도입됐다.

한편 모든 테클라 제품은 정보 보안 관리를 위한 선도적인 글로벌 표준인 ISO27001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것이 인증됐다. 이는 데이터 공유가 활발한 환경에서 요구되는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을 제공하기 위한 트림블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테클라 2024 버전은 30일 무료 체험판을 통해 테클라 스트럭처스 BIM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다. 구조 해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인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와 테클라 테드의 무료 평가판도 제공된다.